본문 바로가기
자동차/신차, 기타소식

폴스타, 전기 퍼포먼스 SUV 쿠페 '폴스타 4' 세계 최초 공개

by 오토디자이어 2023. 4. 18.
728x90
반응형

폴스타에서 2023 상하이 오토쇼를 통해 새로운 전기 퍼포먼스 SUV 쿠페, 폴스타의 두 번째 SUV 라인업인 '폴스타 4'를 공개했다. 폴스타 4는 공기역학적인 장점을 극대화한 쿠페와 실용적인 공간성을 가진 SUV를 결합해 디자인한 SUV 쿠페로써 폴스타가 선보인 '프리셉트' 등 콘셉트카의 디자인 언어를 대거 적용하고 현재까지 폴스타가 양산한 모델 중 가장 빠른 성능을 가진 것이 특징이다. 차체 크기와 가격 면에서는 폴스타 3와 폴스타 4의 사이 세그먼트에 위치한다.

폴스타 4에는 프리셉트 콘셉트에서 보여줬던 핵심 디자인 요소들을 그대로 반영해, 폴스타의 디자인 아이덴티티인 독특한 라이트 시그니처 '듀얼 블레이드' 프런트 라이트와 밀리미터 단위로 정밀하게 점멸되는 폴스타 엠블럼을 적용했고, 특히 리어 윈도우를 완전히 없애 '몰입형 뒷좌석 탑승 경험'을 제공하는 특별한 요소를 가지고 있다. 또 심플하지만 엣지가 살아있고, 곳곳이 선들이 깔끔하게 이어지면서 스포티한 분위기를 전한다.

에어로 다이내믹을 극대화하기 위해 낮게 깔린 프런트 노즈와 플러시 타입 도어 핸들, 프레임리스 윈도우, 리어 에어로 블레이드, 리어 라이트 바를 적용했으며, 이를 통해 전기 퍼포먼스 SUV의 특징을 더 부각시키고, 감각적인 스타일을 구현했다. 먼저 공개한 폴스타 3와 비교해도 기본적인 아이덴티티는 공유하되, 독립적인 모델로써 차별화된 스타일을 보여준다.

폴스타 4는 전기차 전용 플랫폼 프리미엄 'SEA' 플랫폼을 기반으로 제작, 차체 사이즈는 전장 4,839mm, 전폭 2,139mm, 전고 1,544mm, 휠베이스 2,999mm로 D 세그먼트에 위치하며 넉넉한 휠베이스를 통해 여유로운 실내 공간을 제공한다. 차량 제작에는 순환 가능한 소재 및 저탄소 소재를 적용하고, 특정 부품의 모든 레이어를 동일한 소재로 생산, 내장재에 단일 소재 방식을 적용해 효율적인 재활용이 가능하는 등 지속가능성을 실현했다.

2열 승객석 뒤편으로 뒤 유리를 없애는 대신에 후방 카메라를 탑재하고, 운전자가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후방 화면을 고화질 스크린을 통해 제공해 기존의 룸미러보다 더 넓은 시야를 확보할 수 있게 했다.

전기차 전용 플랫폼을 통해 여유로운 공간을 제공하는 실내에서는 리클라이닝 시트와 함께 편안한 착좌감, 승차감을 제공하고 태양광에서 영감을 받은 앰비언트 라이트를 적용, 운전자가 주행 환경에 맞춰 설정이 가능하다. 현재 판매되고 있는 폴스타 2처럼 완전하게 유리로 이루어진 글라스 루프는 투명도를 조절할 수 있는 '일렉트로크로믹 글라스 루프'로 적용했고 2열 승객의 머리 위까지 길게 뻗어 넉넉한 헤드룸 확보와 함께 시원한 개방감을 선사한다. 또한 2열 승객을 위한 편의 사양으로 미디어 및 실내 온도 조절 스크린과 송풍구가 제공된다.

인테리어 소재는 패션 및 스포츠웨어 산업에서 영감을 받은 '소프트 테크'를 테마로 디자인, 100% 재활용 PET로 제작된 니트 직물과 바이오 소재 마이크로테크 비닐, 동물 복지 인증 나파 가죽을 사용했다. 또한 실내 인레이 카펫도 재활용 PET를 사용하고 바닥 카펫은 재생 어망을 사용한 재생 나일론 '에코닐'을 사용, 도어 트림 패널 중 특정 부분은 천연 섬유 폴리프로필렌으로 제작해 기존의 석유계 플라스틱 사용을 최대 50%까지 줄이고 무게 역시 최대 40%까지 줄였다고 한다. 마이크로테크 비닐의 경우 폴스타 3에도 적용된 바 있다.

폴스타의 미니멀리즘이 적극 반영된 1열 콕핏에서는 안드로이드 오토모티브 OS와 스냅드래곤 콕핏 플랫폼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이 탑재된 15.4인치 가로형 스크린이 센터패시아에 위치하며, 인포 시스템 내에 구글 어시스턴트, 구글 맵, 구글 플레이 등이 내장되어 구글과의 협력을 통해 지속적으로 시스템 결계를 확장해 갈 계획이다. 국내 출시 모델에는 현행 폴스타 2처럼 국내 환경에 최적화된 TMAP 공동 개발 전기차 전용 내비게이션과 NUGU AUTO 음성 인식 기능이 더해진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이 탑재될 예정이다. 안드로이드 기반 OS이지만 애플 카플레이도 지원하며, 무선 소프트 업데이트를 통해 서비스센터 방문 없이도 최신 차량 소프트웨어 유지가 가능하다.

이 외 편의 사양으로 12개 스피커 및 1,400와트 채널-하이브리드 앰프를 갖춘 하만카돈 오디오 시스템과 함께 나파 팩 옵션 선택 시 앞 좌석 헤드레스트에서 스피커 2개가 추가되어 총 16개의 스피커를 통해 생생한 서라운드 사운드를 경험할 수 있고, 패키지 선택에 따라 통풍 및 마사지 시트도 제공된다.

운전석에는 10.2인치 운전자용 디스플레이가 탑재되며 현재 활성화된 운전 지원 기능 및 내비게이션 주요 정보 등을 표시한다. 또 14.7인치 헤드업 디스플레이를 통해서도 차량 정보 및 전화, 내비게이션 안내 정보를 제공하며 겨울철 눈길에서도 주행 정보를 확실하게 확인할 수 있도록 텍스트 색상을 노란색으로 바꿔주는 스노우 모드를 탑재했다.

폴스타 4는 듀얼 모터 트림과 싱글 모터 트림으로 구성, 롱 레인지 듀얼 모터와 롱 레인지 싱글 모터 모두 102kWh 배터리가 탑재된다. 또한 모든 트림에서 최대 200kW DC 초급속 충전과 22kW AC 충전을 지원하고, 폴스타 4의 배터리를 통해 전력을 외부에서 사용할 수 있는 V2L 및 양방향 충전 기능도 탑재되었다. 에너지 효율을 높이기 위해서 히트 펌프도 기본으로 장착되어 있다.

롱 레인지 싱글 모터의 경우 최고출력 200kW(272마력), 최대토크 343Nm의 전기모터가 후륜에 장착되며, 1회 완충 시 최대 주행 가능 거리는 WLTP 기준 600km를 목표로 하고 있다. 국내 인증 기준으로는 500km 이상을 확보할 것으로 기대된다. 휠 사이즈는 트림별 20인치에서 최대 22인치까지 선택이 가능하며 타이어는 피렐리 혹은 미쉐린 타이어가 적용된다.

롱 레인지 듀얼 모터는 합산 최고출력 400kW(544마력), 최대토크 686Nm을 발휘하는 듀얼 모터를 적용, 정지 상태에서 100km/h까지 3.8초 만에 도달할 수 있으며, 디스커넥트 클러치를 통해 주행 환경에 따라 전륜 모터 구동을 분리하여 에너지 효율을 더 높일 수 있다. 또한 세미 액티브 서스펜션을 적용해 편안함 승차감과 다이나믹한 주행감 사이의 단계별 감쇠력 조절이 가능하다. 퍼포먼스 모드에서는 파워트레인의 응답성을 더 향상시키고, 전후륜 모터를 상시 활성화해 최대 출력을 발휘하며, 일반 주행 모드에서는 후륜 모터만 사용해 주행 효율성을 높인다.

롱 레인지 듀얼 모터 모델의 1회 완충 시 최대 주행 가능 거리는 WLTP 기준 최대 560km를 목표로 하고 있다고 하며, 국내 인증 기준으로는 430~450km대의 주행 가능 거리를 확보할 것으로 예상된다.

볼보자동차그룹의 일원답게 안전에서도 엄격한 테스트와 함께 첨단 안전 기술들을 대거 적용해 9개의 에어백과 지능형 안전 기술 및 슈퍼비전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이 폴스타 4에 적용된다.

먼저 총 12개의 카메라와 1개의 레이더, 12개의 초음파 센서가 기본 탑재되며, 운전자 모니터링 카메라 및 스티어링 휠 실제 감지 기능으로 구성된 운전자 모니터링 시스템을 통해 운전자의 눈, 머리 움직임 및 피로 등을 미리 파악해 사고를 방지한다. 파일럿 팩 선택 시에는 방향지시등 레버를 운전자가 두드리는 방식의 차선 변경 지원 기능이 더해진 파일럿 어시스트를 포함해 더 향상된 주행 보조 기능들이 제공된다.

옵션 패키지로는 플러스팩, 플러스 프로 팩, 나파 팩, 파일럿 팩, 퍼포먼스 팩을 선택할 수 있다.

플러스팩에는 편의 및 첨단 기술 향상 사양이 더해져 있으며, 플러스 프로 팩에는 일체형 컬러 바디 마감, 일렉트로크로믹 글라스 루프, 추가 실내조명 등이 포함되어 있다. 플러스 팩 선택 시 추가 가능한 나파 팩에는 동물 복지 인증 나파 가죽, 통풍 및 마사지 시트, 앞 좌석 헤드레스트 스피커가 추가된다. 파일럿 팩에는 파일럿 어시스트와 향상된 주행 보조 기능들을, 퍼포먼스 팩에는 22인치 휠과 4피스톤 브렘보 브레이크, 폴스타 엔지니어링 퍼포먼스 섀시 튜닝, 브레이크/시트벨트/밸브 캡 스웨덴 골드 디테일이 추가된다.

폴스타 4는 2023년 11월부터 생산이 시작되며, 중국 항저우 생산 공장에서는 100% 재생 가능한 전기만으로 가동된다. 한국을 포함한 아시아 태평양 지역과 북미, 유럽에서는 2024년 상반기 중으로 출시될 예정이며 현재 공개된 내용 외의 세부 사항은 2024년에 발표할 예정이라고 한다.

예상 판매 가격은 유럽 6만 유로, 미국 6만 달러, 영국 5만 5천 파운드부터로 확정 가격이 아니기 때문에 출시 시기에 변동될 수 있으며, 국내에서도 8천만 원~9천만 원 대 사이의 가격에 판매될 것으로 예상된다.

보도자료 제공 : 폴스타코리아

 

 

폴스타코리아, '폴스타 3' 2023년 3분기 중 출시 - 프리미엄 대형 전기 SUV 시장 도전

2월 2일, 폴스타코리아에서 국내 시장 출범 첫해 이룬 판매 실적, 브랜드 활동에 대한 보고와 함께 2023년 출시 예정인 신차 및 브랜드 비전을 담은 신년 계획을 발표했다. 폴스타코리아는 2023년

autodesire.tistory.com

 

 

폴스타, '2024년형 폴스타 2' 공개 - 싱글 모터 모델 후륜 구동으로 변경, 모터 및 배터리 성능 증대

지난 1월 24일, 폴스타에서 모터와 배터리 성능을 개선하고, 싱글 모터 모델을 기존 전륜 구동에서 후륜 구동으로 변경한 '2024년형 폴스타 2'를 공개했다. (볼보 XC40 리차지와 C40 리차지 역시 싱글

autodesire.tistory.com

 

 

'폴스타 오투 콘셉트 Polestar O2 Concept' 공개 - 폴스타의 비전을 제시하는 고성능 전기 로드스터

스웨덴의 고성능 프리미엄 전기차 브랜드인 폴스타에서 고성능 전기 로드스터인 '폴스타 오투 콘셉트 - Polestar O2 Concept'를 지난 3월 3일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 폴스타 오투 콘셉트는 프리셉트에

autodesire.tistory.com

 

 

프리미엄 전기차 브랜드 '폴스타' 한국 론칭 & 프리셉트 콘셉트 국내 공개 - 폴스타 2는 1월 18일

* 본 콘텐츠는 폴스타 코리아의 행사 초청을 통해 작성했습니다. 스웨덴 프리미엄 전기차 브랜드 '폴스타'가 올 상반기 예고했던 대로 드디어, 2021년의 막바지에 이르러 국내 시장에 브랜드를 론

autodesire.tistory.com

 

 

폴스타 '2 on tour(투온투어)', 현대백화점 판교점에서 5월 12일까지 진행 - 폴스타 2 전시 및 시승,

폴스타에서 현대백화점 판교점 1층 명품관에 수입 자동차 브랜드 중 최초로 4월 14일부터 5월 14일까지 한 달 동안 차량 전시와 시승, 차량 출고까지 제공하는 새로운 형태의 팝업 스토어 '2 On Tour(

autodesir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