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18일, 포르쉐에서 브랜드를 대표하는 SUV '카이엔'과 '카이엔 쿠페'의 페이스리프트 모델을 공개했다. 상품성 개선, 사양 업그레이드와 내외관 디자인 변경을 거친 신형 2024 카이엔은 3월에 사전 공개한 혁신적으로 달라진 인테리어와 함께, 카이엔 S 모델에 8기통 가솔린 엔진이 다시 돌아오는 등 적잖은 변화들이 이뤄졌다.
먼저 외관에서는 둥근 아치 형태를 가지고 있던 LED 헤드램프 위쪽을 깎아 좀 더 각진 형태로 바뀌었고, 범퍼의 에어 인테이크도 더 확실한 수직/수평 형태로 변경하고 세 줄로 되어 있던 라인도 더 굵어진 두 줄 라인으로 변경해 SUV답게 더 단단한 인상으로 달라졌다. 후면에서는 더 슬림해 진 라인의 리어 램프가 적용되고, 각 모델 트림에 따라 사각형 듀얼 머플러 팁 혹은 원형 쿼드팁 머플러 팁이 적용된다.
매트릭스 LED 헤드램프는 기본 사양으로 제공되며, 신규 외장 색상으로 알가르브 블루 메탈릭, 몬테고 블루 메탈릭, 악틱 그레이가 추가되었고, 휠 사이즈는 옵션에 따라 20인치에서 최대 22인치까지 적용된다. 또 카이엔 쿠페에는 최대 32.6kg까지 무게를 덜어낼 수 있는 경량 스포츠 패키지가 옵션으로 제공되는데, 다만 이 패키지 구성 사항은 아직 세부적으로 공개되지 않았다.
외관에 비해 더 급진적인 변화가 적용된 실내에서는 전기 스포츠카인 타이칸에서 영향을 받은 요소들을 적용, 조수석 크래시패드에 10.9인치 동승석 디스플레이를 추가로 장착하고, 센터 콘솔에 있던 전자식 기어 셀렉터를 센터 스크린과 계기판 사이에 토글 타입의 작아진 셀렉터로 변경, 센터 콘솔에는 공조 컨트롤러가 위치하며, 이전보다 더 깔끔해진 배치를 보여준다.
운전석에는 클러스터 하우징을 없애 개방감을 높인 12.6인치 디지털 디스플레이가 기본 장착되며, 스티어링 휠의 버튼을 통해 디스플레이 모드를 변경할 수 있다. 물리 버튼을 최소화한 센터패시아에는 12.3인치 인포테인먼트 디스플레이가 장착되어 있고 이 외 편의 사양으로 15W 무선 충전 시스템 등이 제공된다. 새로운 옵션인 10.9인치 동승석 디스플레이는 내비게이션 조작 외에도 비디오 스트리밍 등 이용이 가능하다. 안전 사양 중에서는 차로 변경 어시스트와 차로 유지 어시스트가 기본 사양이다.
파워트레인의 경우 가장 엔트리 모델인 기본 '카이엔'에는 최고출력 353마력, 최대토크 50.9kg.m을 발휘하는 싱글 터보 V6 3.0리터 가솔린 엔진이 적용되며 기존 대비 13마력, 5kgf.m이 더 증대되었다. 'E-하이브리드' 모델에는 기본 모델과 같은 V6 3.0 터보 가솔린 엔진에 고전압 배터리 용량이 25.9kWh(기존 17.9kWh)로 더 증대되었고, 전기 모터의 출력도 더 강력해져 시스템 합산 최고출력은 469마력을 발휘한다.
카이엔 S의 경우 기존 2.9리터 V6 트윈터보 엔진을 뒤로하고 다시 8기통 엔진으로 복귀, 트윈터보 V8 4.0리터 가솔린 엔진이 적용되며, 최고출력 474마력, 최대토크 61.2kgf.m을 발휘, 정지 상태에서 100km/h까지 4.6초 만에 도달한다.
2024 카이엔, 카이엔 S, 카이엔 E-하이브리드에는 업그레이드된 2-밸브 쇽업쇼버를 통해 주행 상황에 따라 승차감과 주행성능, 핸들링을 최적화한 포르쉐 액티브 서스펜션 매니지먼트가 기본 적용되고 에어 서스펜션은 옵션으로 제공된다.
가장 고성능 모델인 '터보 GT'의 경우 카이엔 쿠페로만 선택이 가능하며, 2024 카이엔의 주요 디자인 변화들이 적용되었으나, 터보 GT 전용 22인치 휠과 타이어, 뒤 범퍼 중앙에 위치한 듀얼 머플러와 공력 성능을 극대화해줄 리어 디퓨저와 리어 스포일러 등 고성능 모델로서 주요 사양들은 그대로 이어간다.
실내에서는 스티어링 휠을 비롯해 크래시 패드, 도어트림, 센터콘솔, 시트, 헤드라이너를 비롯한 대부분에 알칸타라 소재로 마감했다.
파워트레인은 트윈터보 V8 4.0리터 가솔린 엔진으로 최고출력 659마력, 최대토크 86.7kgf.m을 발휘하며 정지 상태에서 100km/h까지 가속하는데 3.3초 소요, 최고 속도는 302km/h이다. 기본 사양으로 후륜 조향 기능과 에어 서스펜션, 세라믹 컴포지트 브레이크, 티타늄 배기 파이프가 적용된다. 에어 서스펜션은 노멀, 스포츠, 스포츠 플러스 등 주행 모드에 따라 더 섬세하고 뚜렷해진 차이를 제공한다.
2024 포르쉐 카이엔의 판매 가격은 미국 기준 카이엔 80,850 달러 / 카이엔 E-하이브리드 93,350 달러 / 카이엔 S 97,350 달러 / 카이엔 쿠페 85,950 달러 / 카이엔 쿠페 E-하이브리드 97,350 달러 / 카이엔 S 쿠페 103,750 달러 / 카이엔 쿠페 터보 GT 197,950 달러부터. 국내 판매 시기와 가격은 조금 더 기다려봐야 알 수 있겠지만, 현행 모델 대비 모두 소폭 상승하게 될 것이다.
자료출처 : 포르쉐, Carscoops, motor1
'자동차 > News, Etc' 카테고리의 다른 글
BMW XM 엔트리 모델, 'XM 50e' 공개 - 최고출력 475마력 (0) | 2023.04.18 |
---|---|
2024 BMW i7 M70 xDrive 공개 - 최고출력 660마력, 역대 가장 강력한 BMW 전기차 (0) | 2023.04.18 |
현대자동차, '더 뉴 아반떼 N' 페이스리프트 외장 디자인 공개 - 하반기 중 출시 예정 (0) | 2023.04.18 |
폴스타, 전기 퍼포먼스 SUV 쿠페 '폴스타 4' 세계 최초 공개 (0) | 2023.04.18 |
1:1 풀사이즈 레고로 재탄생한 기아 EV6 - 2023 밀라노 디자인 위크 출품 (0) | 2023.04.1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