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News, Etc

2024 폭스바겐 ID.3 페이스리프트 공개 - 스타일은 스포티하게, PRO 기준 최대 주행 가능 거리 426km

by 오토디자이어 2023. 3. 6.
728x90
반응형

폭스바겐의 전용 전기차 라인업, 'ID' 시리즈의 첫 모델인 컴팩트 전기 해치백 'ID.3'가 2024년형 모델로 페이스리프트, 상품성 개선을 거쳐 공개되었다.

먼저 외관 전면부에서는 범퍼의 디자인이 좀 더 샤프하고 스포티하게 변경되었는데, 시각적인 변화 외에도 범퍼 중앙 하단에 위치한 액티브 셔터 시스템과 함께 좌우 끝단에 휠 하우스로 이어지는 수직형의 에어커튼이 더해져 공기의 흐름을 최적화해준다. 또 한 번에 바로 알아보기 쉽지는 않지만, 프런트 후드의 디자인도 변경되었는데 기존 ID.3의 앞 유리 앞쪽으로 검은색으로 되어있던 파츠가 없어지고 후드 전체가 한 가지 색상으로 일체화되면서 시각적으로 차체의 노즈 부분이 더 길어 보이는 효과를 주었다.

후면에서는 범퍼 형상과 테일게이트 형태, 램프 등 기존과 큰 차이점을 찾아보기 어렵지만, X자 형태로 들어오는 브레이크등과 함께 다이내믹 턴 시그널도 적용된다고 한다. 외장 색상에서는 다크 올리빈 그린 색상이 더해졌고, 블랙 루프-테일게이트와 무광 실버 루프라인 트림과 조화를 이룬다. 

차체의 사이즈는 길이 4,261mm, 폭 1,809mm, 전고 1,562mm, 휠베이스 2,770mm이며, 기존 모델과 비교해 의미 있는 차이는 아니지만 전고가 6mm 정도 조금 더 낮아졌다.

실내에서는 기존 ID.3 오너들의 피드백을 반영, 개선해 도어 트림과 암레스트를 비롯해 실내 소재를 더 고급화했다. 시트와 도어 패널에는 친환경 극세사 소재를 사용, 직물 중 71%에 해당하는 부분은 플라스틱 폐기물을 재활용해 얻은 섬유로 제작되었다고 한다. 

센터패시아 하단의 송풍구 중앙에는 ID.3 배지가 더해져있고, 스티어링 휠 칼럼 위쪽으로 5.3인치 디지털 클러스터와 센터에 12인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디스플레이가 장착된다. 이와 함께 차량 전방 10m에 투사되는 것처럼 보이는 증강 현실 헤드업 디스플레이도 내비게이션과 연동되어 사용이 가능하다.

이 외에도 10가지 색상 설정이 가능한 앰비언트 라이트가 적용되며 1열과 2열 센터 콘솔에 C 타입 USB 포트가 제공되고, 오디오 시스템은 비츠 사운드 시스템이 적용된다. 적재 공간은 2열 시트 폴딩 시에 최대 1,267리터까지 확장이 가능하다.

주행 보조 시스템에 있어서는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차로 유지 어시스트와 차로 변경 지원이 가능한 트래블 어시스트, 사전에 학습된 움직임을 재현할 수 있는 메모리 기능이 있는 파크 어시스트 플러스도 적용된다. 또한 V2X 기술을 통해 최대 반경 800m 내의 다른 차량, 혹은 인프라와 통신을 통해 사고 위험 발생 시 다른 운전자에게 경고 메시지를 보낼 수도 있다.

2024 폭스바겐 ID.4는 PRO 모델에 58kWh 배터리를 탑재해 WLTP 기준 최대 주행 가능 거리 426km를 제공하며, PRO S 모델에는 77kWh 배터리를 탑재해 이보다 더 긴 WLTP 기준 최대 546km의 주행 가능 거리를 제공한다. 국내 인증 기준을 적용한다면 PRO가 350km 이상, PRO S는 450km 이상의 주행 가능 거리가 확보될 것으로 기대된다.

충전의 경우 ID.3 PRO는 120kW급 급속 충전을 통해 5%에서 80%까지 충전하는데 35분이 소요되고, ID.3 PRO S는 170kW까지 더 빠른 급속 충전을 지원해 30분 만에 충전을 마친다. 또 '플러그 앤 차지' 기능도 적용되어 ID.3의 배터리를 이용해 차량 외부로 전력 공급도 가능하다. 

전기 모터는 싱글 모터 구성으로 후륜에 최고출력 150kW(204마력), 최대토크 310Nm(31.7kgf.m)을 발휘하는 모터를 장착했으며, 배터리 용량에 따라 정지 상태에서 100km/h까지 가속하는데 더 가벼운 PRO는 7.3초, 조금 더 무거운 PRO S는 7.9초가 소요된다. 최고 속도는 두 모델 모두 160km/h이다.

독일 현지 기준으로 페이스리프트 된 2024 ID.4는 작년 12월부터 주문을 받기 시작했고 판매 가격은 가장 기본 모델이 43,995 유로(약 6,070만 원)부터 시작한다. 폭스바겐은 주문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볼프스부르크 공장에서 ID.3를 생산하고 있으며 올해 4분기 중부터는 고객 인도를 시작할 예정이라고 한다. 또 추후에 더 작은 배터리를 탑재하고 가격 부담을 줄인 저렴한 ID.3 역시 출시를 고려하고 있다고 한다. 

국내에 출시될 경우에는 현재 판매 중인 ID.4보다 저렴한 4천만 원대의 가격으로 판매될 것으로 예상된다. 

자료출처 : 폭스바겐, Carscoops

 

 

 

폭스바겐코리아 '2023년형 투아렉' 사전계약 실시 - 질소산화물 배출 줄인 신형 V6 3.0 TDI 엔진, 신

폭스바겐코리아에서 지난 2월 13일부터 플래그십 SUV인 '2023년형 투아렉' 공식 사전계약을 실시했다. 투아렉은 2002년 1세대 모델 출시 이후 국내 시장에서도 프리미엄 SUV 고객들의 니즈를 부합하

autodesir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