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국내 및 수입 자동차 제조사에서 국내 고객들에게 다양한 신차와 미래 비전을 선보이는 이번 2023 서울 모빌리티 쇼, 현대자동차그룹의 프리미엄 브랜드인 '제네시스'에서는 이번 모빌리티 쇼를 통해서 새로운 월드 프리미어, 신차 공개 및 프레스 컨퍼런스를 진행하지는 않았지만 제네시스의 미래 전동화 비전과 함께 현재 구매할 수 있는 전동화 모델들을 체험할 수 있도록 전시관을 구성했다.
양산형 모델로는 현대자동차그룹의 전용 전기차 플랫폼인 E-GMP를 기반으로 제작한 'GV60'과 함께 내연기관 모델인 G80과 GV70을 기반으로 한 전동화 모델인 'G80 전동화 모델'과 'GV70 전동화 모델'을 준비해, 전기차 구매를 고려하고 있는 국내 고객들에게 제네시스 브랜드의 전기차를 체험할 수 있게 했고,
콘셉트카로는 작년 미국 캘리포니아에서 공개했던 제네시스 엑스 시리즈의 신 모델, '제네시스 X 컨버터블' 콘셉트를 이번 서울 모빌리티 쇼를 통해 국내 관람객들에게 선보였다. 제네시스에서는 작년 2022 부산 국제모터쇼에서 엑스 스피디움 쿠페 콘셉트를 전시했었고, 앞서 2021 서울 모빌리티 쇼에서도 제네시스 엑스 콘셉트를 전시했었기 때문에 이번에는 컨버터블 콘셉트를 선보일 것이라 충분히 예상되기는 했다.
제네시스의 미래 전동화 비전과 디자인 철학을 보여주는 콘셉트 모델로서, 앞선 제네시스 엑스 & 제네시스 엑스 스피디움 콘셉트와 마찬가지로 이번 엑스 컨버터블 콘셉트 역시 제네시스 브랜드의 디자인 철학인 '역동적임 우아함'을 바탕으로 '두 줄'을 나타내는 쿼드램프를 통해 아이덴티티를 확고하게 나타내고 있다.
깔끔한 일체감을 전달하는 클램쉘 후드와 함께 프런트 펜더까지 길게 뻗어있는 두 줄 쿼드램프는 차체 전면부에서 별도의 프런트 그릴 구분 없이, 램프 자체로 크레스트 그릴을 형상화했으며 이는 먼저 공개한 엑스 스피디움 쿠페 콘셉트와도 공유하는 부분, 또 앞으로 전동화 모델에서 제네시스가 어떤 디자인을 선보여나갈지 미리 살펴볼 수 있는 부분이기도 하다. 범퍼 하단부의 에어 인테이크 형상도 다른 엑스 콘셉트 시리즈와 공유하며, G-매트릭스 패턴을 적용했다.
앞선 두 콘셉트 모델과 다르게 외장 색상은 밝고 화사한 '크레인 화이트'를 적용해 루프 없이도 벨트 라인을 따라 이어지는 파라볼릭 라인과 날렵한 측면 라인, 스포티한 트렁크 리드 스포일러 형상까지 엑스 컨버터블 콘셉트의 우아하고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전달한다. 크레인 화이트의 경우 신성하고 기품 있는 이미지를 가지고 있는 두루미에서 영감을 받았다고 한다. 루프는 차체 색상과 대비되는 블랙 컬러를 적용했고, 루프를 닫았을 때에도 아치형의 우아한 형태를 전달하는 것이 특징이다.
후면에서도 쿼드램프 브레이크등을 적용하고 스포일러처럼 높게 솟아오른 트렁크 리드 상단에 V자형 보조 브레이크 등을 장착해 형제 모델들과 스타일을 공유하고 있으며, 범퍼 하단에서는 엑스 스피디움 쿠페 콘셉트와 마찬가지로 공격적인 형태의 리어 디퓨저를 장착해 스포티한 감각을 높였다. 가장 처음 선보였던 기본적인 쿠페 타입의 '엑스 콘셉트'와 비교하면 엑스 스피디움 쿠페와 컨버터블 콘셉트에서는 좀 더 적극적으로 고성능 전동화 럭셔리 모델로써 이미지를 강하게 어필하는 듯하다.
실내에서도 먼저 선보였던 엑스 콘셉트 시리즈 차량들과 디자인 방향성을 공유, 운전석을 감싸는 형태의 센터패시아 조작부와 클러스터, 크리스탈 스피어 변속셀렉터를 적용했다. 대신 실내 컬러에서 다른 모델들과 차별화를 진행, 우리나라 전통 한옥의 기와에서 영감을 받은 '기와 네이비'와 단청에서 영감을 받은 '단청 오렌지'를 적용해 강한 대비감을 이루는 독특한 분위기를 전하며, 도어 트림과 시트에 격자형 스티칭 패턴을 적용했다.
제네시스에서 엑스 콘셉트 시리즈 모델들을 통해 보여준 우아함과 역동성이 함께 공존하는 디자인과 함께 컨버터블 모델의 개방감까지 더해 한층 더 럭셔리한 전동화 모델 비전을 보여주는 '제네시스 엑스 컨버터블' 콘셉트. 현재 양산 여부에 관해서 많은 얘기가 오가고 있지만, 아직까지 확실하게 확정된 내용은 없는 것으로 아는데, 혹시라도 양산이 확정된다면 제네시스 브랜드의 가치를 한 단계 더 끌어올리고, 고객들에게 새로운 라이프 스타일 경험을 전달하는 플래그십 럭셔리 쿠페로서 자리 잡게 되어주리라 기대해 본다.
2023 서울 모빌리티 쇼 제네시스 전시관에서는 이번에 처음 국내에 공개한 제네시스 엑스 컨버터블 콘셉트 외에도, '제네시스 엑스' 쿠페 콘셉트와 '제네시스 엑스 스피디움 쿠페' 콘셉트 모델까지 모든 엑스 콘셉트 시리즈를 한자리에서 실물로 만나볼 수 있으니, 4월 9일까지 진행되는 서울 모빌리티 쇼에서 제네시스가 보여주는 미래 디자인과 전동화 방향성에 대해서 체험해 보고 오길 바란다.
글, 사진 : 오토디자이어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