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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모터스포츠

2022 포르쉐 718 카이맨 GT4 RS 클럽스포츠 공개 - GT4 챔피언십 시리즈를 위한 새로운 카이맨

by 오토디자이어 2021. 11.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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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랙은 물론 일반 도로에서도 달릴 수 있는 가장 강력하고 빠른 718 카이맨인 '718 카이맨 GT4 RS'를 공개한 포르쉐에서 이와 동시에 레이싱 드라이버들을 위한 718 GT4 RS 레이스 카인 '718 카이맨 GT4 RS 클럽스포츠'도 함께 공개했다. 이번 GT4 RS 클럽스포츠의 경우 IMSA 미쉐린 파일럿 챌린지와 SRO 레이싱 시리즈를 포함한 국제 GT4 챔피언십 클래스를 위해 제작된 차량이다.

718 카이맨 GT4 RS 클럽스포츠는 지난 2016년부터 판매를 시작해 2019년에 대대적인 업데이트를 거쳐 총 500대가 판매된 GT4 클럽스포츠의 후속 차량으로써 GT4 클럽스포츠가 그랬듯 일단 도로 주행용 모델인 718 카이맨 GT4 RS를 기반으로 많은 요소들을 이어받았다.

 

신형 GT4 RS 클럽스포츠는 새롭게 디자인된 바디킷이 적용되어 이번 모델보다 더 공격적인 스타일로 달라졌으며 트랙 주행에서 강력한 다운 포스로 최적의 퍼포먼스를 발휘할 수 있도록 더 적극적인 형상의 프런트 스플리터와 펜더의 통합 공기흡입구, 각도 조정이 가능한 스완넥 윙 등이 적용되었다.

 

24시간 내구 레이스에도 문제없이 주행이 가능하도록 프런트 후드에는 추가 헤드라이트와 주유구를 장착할 수 있고, 소음 규제가 엄격한 트랙에서도 주행이 가능하도록, 배기 시스템도 두 가지 다른 제품이 제공된다고 한다. 도어와 리어 윙, 프론트 리드, 펜더, 에어로 파츠와 함께 스티어링 휠까지 경량 천연 섬유 소재를 적용해 탄소 섬유를 대체해 지속 가능성을 보여주며, 모터스포츠 차량에 먼저 적용한 후 향후 양산형, 일반 고객 판매용 차량에도 확대 적용할 예정이라고 한다.

 

파워트레인은 911 GT3 Cup에 사용하는 자연흡기 4.0리터 수평대향 6기통 엔진을 적용해 최고출력 507마력(500hp), 최대토크 47.5kgf.m을 발휘하고 엔진은 9,000rpm까지 고회전이 가능하다. 이는 기존 모델의 3.8리터 엔진 대비 76마력, 4.1kgf.m이 더 향상된 수치이다. 변속기는 짧은 기어비의 7단 PDK 변속기가 장착되고, LSD를 거쳐 뒷바퀴에 동력을 전하게 된다.

 

서스펜션도 트랙에서 더 민첩한 핸들링 반응을 위해 일반 도로용 차량인 GT4 RS 대비 상당하게 다른 세팅이 적용되며, 레이싱용 댐퍼와 밸브 특성을 개선한 조정식 2Way 쇽업쇼버, 각 차축별로 3가지 다른 세팅이 가능한 스프링, 조정식 더블-블레이드 안티롤바와 함께 지상고와 캠버, 토우도 모두 트랙 주행 환경과 드라이버 성향에 따라 세팅 변경이 가능하다.

 

브레이크는 380mm 대구경 브레이크 디스크와 함께 조정이 가능한 ABS와 트랙션 컨트롤 스위치, 포르쉐 자세 제어 매니지먼트 시스템으로 강력한 제동 성능과 함께 트랙의 혹독한 주행 환경에서도 안정적인 주행이 가능하도록 돕는다.

 

이 외에 콕핏에는 기본 장비로 용접으로 장착된 롤케이지와 레카로 레이싱 버킷 시트와 6점식 안전벨트, 소화기, 빌트인 에어잭 시스템과 115리터 FT3 연료 전지 등 FIA 표준 규정과 SRO 레이싱 시리즈 규정 사항을 충족하는 사양들이 적용되어서 각 레이싱 시리즈 출전에 문제가 없도록 제작되었다.

 

2022 포르쉐 718 카이맨 GT4 RS 클럽스포츠는 미국 시장에 포르쉐 모터스포츠 북미 법인을 통해 229,000 달러(약 2억 7,056만 원, 부가세 미포함)부터 판매되며, 차량의 특성상 국내에서는 보기 힘들겠지만 유럽 및 북미 지역에서 진행되는 GT4 챔피언십 및 내구레이스 레이싱 현장이나, 중계 영상을 통해 만나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자료출처 : 포르쉐, Carscoops, Motor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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