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시장에 정식으로 브랜드를 출범한 제네시스가 4월 19일 중국 상하이 컨벤션 센터에서 열린 2021 상하이 국제 모터쇼에 참가하면서 제네시스 브랜드의 첫 번째 전기차 모델인 G80 전동화 모델을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 이번에 공개된 G80 전동화 모델은 브랜드 최초의 양산형 전기차 모델임과 동시에, 고급 대형 세단 전기차의 기준을 제시하는 모델로써 의미가 있으며, 앞으로 더 다양한 라인업으로 전기차 모델들이 파생될 것으로 기대가 된다.
현재 상표권 등록 정보에 따라 'G80e'로 국내에도 출시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 G80 전동화 모델에는 87.2kWh 배터리를 탑재해 1회 완전 충전 시 최대 주행 가능 거리 427km(자체 측정 기준)를 확보했고, 350kW 급 초급속 충전 시 22분 내에 배터리 용량의 10%에서 80%까지 충전이 가능하다고 한다. 충전 시스템은 400V/800V 멀티 급속 충전 시스템을 적용해 일반 충전기에서 공급되는 400V 전압을 차량 시스템에 맞게 800V로 승압해 충전이 가능하게 한다.
파워 트레인은 듀얼 모터가 적용된 AWD 단일 모델로 구성, 최고출력 136kW, 최대토크 350Nm을 발휘하는 모터를 전륜과 후륜에 적용해 합산 최고출력 272kW(약 370마력), 합산 최대토크 700Nm을 내며 정지 상태에서 100km/h까지 4.9초 만에 도달하는 역동적인 성능을 발휘한다. 모터와 구동축을 주행 상황에 맞게 분리/연결할 수 있는 디스커넥터 구동 시스템을 탑재해 2WD, AWD 모드를 자유롭게 전환할 수 있어 불필요한 동력 손실을 줄여 효율적인 주행도 가능하게 했다. 복합 연비는 19인치 타이어 기준 4.3km/kWh이다. (자체 측정 기준)
같은 현대자동차그룹의 현대, 기아에서 공개한 아이오닉 5, EV6처럼 G80 전동화 모델에도 V2L 기능을 적용해 차량 외부도 220V 일반 전원을 공급할 수 있으며, 3.6kW의 높은 소비전력으로 외부환경에서 다양한 전자기기를 사용할 수 있게 했다. 또한 차량의 루프에 태양광 패널을 장착한 '솔라루프'를 적용해 하루 평균 730Wh의 전력을 충전, 연간으로 환산할 시 최대 약 1,150km의 주행 가능 거리를 더 확보할 수 있다고 한다. (한국 1일 평균 일조시간 5.8 시간 기준 및 19인치 타이어 기준)
제네시스에서는 G80 전동화 모델에 ANC-R 능동형 소음 제어 기능을 적용해 외부에서 유입되는 노면 소음을 줄여주고, 프리뷰 전자제어 서스펜션으로 최적의 승차감을 제공한다.
외관의 디자인은 기본적으로 G80 내연기관 모델을 따르지만, 전기차 특성에 맞게 전기차 전용 G-매트릭스 패턴을 적용한 막혀있는 프런트 그릴과 함께 그릴 상단에 충전구를 적용, 충전구를 닫았을 때 그릴 일부처럼 깔끔하게 보이도록 만들었고, 충전구 안쪽에도 두 줄 크롬 장식을 적용해 제네시스의 정체성을 살렸다. 범퍼 하단부 디자인도 전기차 특성에 맞도록 전용 디자인을 적용했다.
측면에는 공력 성능을 개선해 줄 평평한 표면에 터빈 형상의 19인치 휠을 적용하고 후면부에서는 범퍼 하단에 배기구를 없애고, 공력 성능을 고려한 디자인의 범퍼를 적용해 하단부가 간결해지고 측면에 에어커튼 형태가 적용된 것을 볼 수 있다. 외장 색상은 전기차 모델 전용으로 마티라 블루, 실내 색상은 다크 그린 투톤이 추가 운영된다.
실내의 모습은 계기판에 타코미터 대신 모터의 출력/회생제동 게이지가 적용된 것을 제외하면 일반 G80과 거의 동일하나, 시트와 센터콘솔, 2열 암레스트에 천연염료를 사용한 가죽과 가구 제작 공정 중 나오는 자투리 나무를 활용한 전기차 전용 원목 장식, 재활용 PET 원사로 만든 원단을 실내 곳곳에 활용하는 등 고급감은 유지하면서 친환경적인 소재로 지속 가능성을 담았다.
중국 시장 브랜드 출범과 함께 공개된 제네시스 G80 전동화 모델은 멀지 않은 시기에 국내 시장에서도 만나볼 수 있을 것으로 보이며, 더 자세한 사양 구성, 성능에 대한 정보도 함께 공개될 것으로 보인다.
보도자료 제공 : 제네시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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