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시승기

현대 올 뉴 아반떼 하이브리드 VS 더 뉴 아이오닉 하이브리드 고속도로 연비 대결! 누가 이겼을까?

by 오토디자이어 2020. 12. 20.
728x90
반응형

* 본 콘텐츠는 현대자동차의 시승 차량(아반떼 하이브리드) 제공을 통해 작성했습니다.

 

많은 자동차 메이커들이 전동화를 서두르고 하이브리드 차량 역시 세그먼트 별로 세단, 소형 SUV, 중형 SUV 가리지 않고 점점 확대되어 가고 있는 가운데 현대자동차에서도 2013년 단종 이후 7년 만에 다시 아반떼 하이브리드를 부활시켰다. 다만 하이브리드 차량들이 이제 상당히 대중화되어 있고, 겉모습에서 굳이 '하이브리드'라는 것을 강조하지는 않는 추세인 만큼 새로운 올 뉴 아반떼 하이브리드 역시 외관과 실내는 1.6 가솔린 모델과 차이를 거의 찾아보기 어려울 정도이다.

 

때문에 궁금한 점은 새로운 3세대 플랫폼 섀시에 1.6 GDi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을 더한 아반떼 하이브리드의 효율성이 먼저 시승해본 1.6 가솔린 대비 얼마나 더 좋을 자기가 핵심! 또한 직접적인 연계 모델은 아니지만 포지션상으로 겹치게 되고, 같은 1.6 카파 GDi 하이브리드 엔진&6단 DCT 파워트레인을 공유하며 현대차 라인업 중 먼저 출시된 준중형 하이브리드 차량인 더 뉴 아이오닉 하이브리드(아이오닉이 브랜드화되면서 차량 모델로써 아이오닉은 단종을 앞두고 있기 때문에 사실상 아반떼 하이브리드가 아이오닉 하이브리드의 뒤를 잇게 되는 셈이기도 하겠지만)와 비교 시에는 연비가 어느 정도 차이가 나는지 궁금해 연비 비교 테스트를 진행해보게 되었다.

 

올 뉴 아반떼 하이브리드는 현대자동차에서 지원된 시승 차량으로, 더 뉴 아이오닉 하이브리드의 경우 마침 친한 동생이자 간간이 자동차 인플루언서 활동도 같이 하고 있는 '자동차이야기'의 차량을 이용하게 되었다. 아반떼 하이브리드의 누적 주행 거리는 4,923km, 아이오닉 하이브리드의 누적 주행 거리는 6,464km(20년식, 19년 12월 출고차량)로 마침 두 차량 모두 아직 신차급으로 컨디션 차이도 크지 않아 비교하기 좋았다.

 

타이어 사이즈도 두 차량 모두 225/45R 17로 동일.

두 차량 모두 17인치 휠타이어(아반떼 한국 키너지 GT, 아이오닉 미쉐린 프라이머시 MXM4) 공인 복합연비, 고속도로 연비는 아반떼 하이브리드 복합 19.5km/L, 고속도로 18.6km/L. 아이오닉 하이브리드가 복합 20.2km/L, 고속도로 19.9km/L로 공인 연비는 아이오닉 하이브리드가 좀 더 앞서며, 공차중량은 아반떼 하이브리드 1,340kg, 아이오닉 하이브리드가 1,410kg로 아반떼 하이브리드가 더 가볍다.

 

하이브리드 차량의 특성상 사실 고속도로보다는 어느 정도 정체가 있고 가감속이 발생, 회생제동을 충분하게 활용할 수 있는 도심구간이 연비가 더 잘 나오지만 도로 환경에 변수가 너무 많은 관계로 두 차량이 최대한 같은 환경에서 장시간 주행할 수 있도록 테스트는 서울-양양 고속도로 남양주 톨게이트에서 인제 내린천휴게소까지 약 108km 구간, 날짜 및 출발 시간은 아직 적당히 따뜻한 기운(외기온 10~13도 사이)이 남아있던 지난 10월 23일 금요일 오후 4시경으로 인제까지 차량 정체도 거의 없이 원활한 소통 내에서 진행되었다.

 

아이오닉 하이브리드의 경우 목적지를 인제 스피디움으로 설정해 목적지까지 거리가 128km로 설정되어 있었다. 내린천휴게소까지는 약 108km 주행

두 차량 모두 동일 구간 내 진행을 하면서 기록되는 연비를 체크하기 위해 출발 전 같은 위치에서 트립 컴퓨터를 리셋해 연비/거리/주행시간을 모두 0으로 초기화 시킨 뒤 출발했다.

 

간혹 추월이 필요한 경우 약간의 더 가속을 하는 경우도 있었으나 규정 속도인 100km/h를 준수, 두 차량 모두 크루즈 컨트롤은 사용 없이 주행을 했고, 앞서 말했든 출발 지점부터 도착하기까지 큰 정체 구간 없이 안정적인 속도로 쭉 주행을 이어나갔다.

 

두 차량 모두 답답함 없이 시원하게 쭉쭉 달려나가고~

 

자신 있다는 듯 직후 12km 정도 주행한 시점에서 아반떼 하이브리드의 평균 연비는 24.2km/L를 기록, 초반부터 공인 고속도로 연비, 복합 연비를 모두 상회하는 좋은 수치로 출발하게 되었다.

 

특히 내리막 구간 주행 및 액셀 페달 밟는 정도에 따라 굉장히 민감하고 똑똑하게 반응, EV 모드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모습으로 연비 개선에 도움을 주었다.

 

중간 점검을 위해 약 20여 분, 31.4km를 주행한 뒤 가평휴게소에서 잠시 휴식.

 

남양주 톨게이트 - 가평휴게소 약 31km 구간의 평균 연비는 아반떼 하이브리드 24.5km/L, 아이오닉 하이브리드 24.0km/L로 두 차량 모두 공인 연비를 훨씬 웃도는 상당한 효율을 보여줬지만, 공인 수치가 아이오닉이 좀 더 높은 것에 비해, 트립 컴퓨터 상 기록된 연비는 아반떼 하이브리드가 0.5km/L 정도 더 높게 기록되었다.

 

충분한 휴식과 카페인 충전 시간을 가진 뒤에 다시 인제 내린천휴게소까지는 논스톱으로 진행,

 

역시나 약간의 트래픽이 있기는 했지만 막히는 일없이 시원시원하게 규정 속도 맞춰서 주행을 이어나갔고,

 

중간중간 오르막 경사가 전보다 조금씩 심해지는 구간에서는 연비가 소폭 하락하기도 했지만 여전히 24km/L 대의 연비를 기록,

 

홍천휴게소를 약 5km 정도 앞둔 시점, 68km 이상을 주행한 시점에서의 아반떼 하이브리드의 연비는 24.6km/L 기록으로 점차 다시 상승했다가

 

주행 시간 1시간 7분, 주행 거리 100km를 돌파한 시점 구간에서는 다시 오르막을 만나서 24km/L로 하락하는 듯했지만

 

인제 분기점, 내린천휴게소 입구를 바로 앞둔 상황에서는 다시 평지/내리막 탄력을 받으면서 25km/L까지 회복을 하게 되었고,

 

그대로 내린천휴게소로 진입하면서 남양주 톨게이트-인제 내린천휴게소 구간 올 뉴 아반떼 하이브리드와 더 뉴 아이오닉 하이브리드의 연비 비교 테스트를 마치게 되었다.

 

과연 두 차 중에서 서울-양양 고속도로에서 108km를 달렸을 때 연비가 더 좋았던 차종은? 과연~?

 

트립 컴퓨터 상 주행거리는 107.6km, 주행시간 1시간 12분으로 올 뉴 아반떼 하이브리드의 평균 연비는 25.3km/L, 아이오닉 하이브리드는 평균 연비 25.0km/L로 아반떼 하이브리드가 0.3km/L 앞서며 승리를 하게 되었다.

 

물론 트립 컴퓨터 상의 기록이기 때문에 오차라는 것을 무시할 수 없고, 같은 구간 내 같은 속도 주행이라 하더라도 운전자 간의 주행 습관, 패턴도 영향이 있었을 것이며 0.3km/L 근소한 차이라 완전하게 승리를 했다고 보기는 어렵겠지만 그럼에도 공인 연비 수치가 더 낮은 아반떼 하이브리드가 실 주행에서 연비가 더 높게 나왔다는데는 의미를 둘 수 있을 것 같다.

 

또한 여기에는 아반떼 하이브리드가 아이오닉보다 70kg라는 큰 폭으로 더 가볍기도 하고, 새로운 플랫폼 적용과 함께 낮고 날렵해진 차체, 공력성능 등의 도움에서도 영향을 받지 않았을까 싶다. 결론을 내리면 더 뉴 아이오닉 하이브리드와 새로 나온 올 뉴 아반떼 하이브리드 모두 고속도로에서도 25km/L 이상의 상당한 연비를 발휘한다는 것.

 

추가로 같은 최고출력 105마력, 최대토크 15kgf.m에 1.6 카파 GDi 하이브리드 엔진에 6단 듀얼 클러치 변속기, 32kW의 전기 모터를 더해 시스템 합산 최고출력 141마력까지 낸다는 것도 동일하지만 후드를 열어보면 엔진 커버가 바뀐 것 외에도 냉각수 탱크 및 냉각수, 전기 구동계 관련 배치와 하네스도 달라진 점을 찾아볼 수 있는데 이와 관련해 수치로 보이는 것 외에 엔진/변속기 로직의 차이로도 아반떼가 실 효율성이 더 개선된 부분이 있지 않을까 싶다.

 

새로워진 현대 올 뉴 아반떼 하이브리드와 더 뉴 아이오닉 하이브리드의 연비 비교 테스트 후기는 여기까지. 아반떼 하이브리드의 단독 연비 테스트(수도권제1순환고속도로 한 바퀴)는 아래에 첨부된 영상으로 확인하길 바라며, 시승기는 이어서 또 업로드할 예정. 아이오닉 하이브리드의 오너 입장에서 테스트에 참여한 '자동차이야기'의 연비 비교 테스트 포스팅도 함께 참고해 주기를 바란다.

 

 

글, 사진, 영상 : 오토디자이어

* 본 콘텐츠는 현대자동차의 시승 차량(아반떼 하이브리드) 제공을 통해 작성했습니다.

* 더 뉴 아이오닉 하이브리드는 '자동차이야기'의 차량

 

 

 

현대 아반떼 하이브리드 시승기, 아이오닉과의 연비 대결... 승자는?!

*아반떼 하이브리드 현대자동차 시승차 제공현대자동차는 이전 세대의 부분변경 모델에서 엄청난 실수를 저...

blog.naver.com

 

 

현대 모터스튜디오 고양에서 살펴본 올 뉴 아반떼 하이브리드 후기

지난번 올 뉴 아반떼 N 라인을 주차장에서 목격했던 날, 사실 현대 모터스튜디오 고양에 새로 전시 들어온 차들을 살펴보러 갔었고, 그중 하나가 바로 아반떼 N line과 함께 출시되었던 '올 뉴 아

autodesire.tistory.com

 

 

현대 올 뉴 아반떼 하이브리드 출시, 다시 돌아온 아반떼 하이브리드!

지난 4월, 새로운 세대로 완전히 새로워진 올 뉴 아반떼를 선보인 현대자동차에서 8월 13일, 고성능 버전인 올 뉴 아반떼 N line과 함께 친환경 모델인 '올 뉴 아반떼 하이브리드'를 함께 출시했다.

autodesir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