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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 2024 뉴 '모델 3 퍼포먼스' 출시 - 더 강력해진 퍼포먼스, 주행가능거리는 소폭 감소해

by 오토디자이어 2024. 4.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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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스타일과 성능으로 업데이트된 테슬라 모델 3 페이스리프트 모델, '모델 3 하이랜드'가 지난해 9월 그 모습을 공개하고 지난달부터 국내 판매를 시작한 것에 이어 모델 3 하이랜드의 고성능 버전, 일명 '루디크로스'로 알려졌던 '2024 모델 3 퍼포먼스'도 주요 스펙과 함께 4월 24일 정식으로 공개, 출시되었다.

새로워진 모델 3 퍼포먼스는 '퍼포먼스 4DU'라고 부르는 신규 리어 모터를 탑재해 최고출력은 32%, 최대토크는 16%가 더 증대되어 전후륜 합산 최고출력은 517마력(510hp), 최대토크는 75.6kgf.m을 발휘해 정지 상태에서 시속 60마일(97km/h)까지 가속하는데 소요시간도 2.9초로 기존 퍼포먼스 모델 대비 0.2초 더 빨라졌고, 최고 속도는 262km/h까지 낼 수 있다.

* 국내 테슬라 홈페이지 상에는 최고출력 460마력, 0-100km/h 가속 소요 시간 3.1초로 표기되어 있는데 세부 사양 적용 여부에 따른 차이인지, 기존 모델 3 퍼포먼스 스펙 표기가 그대로 적용된 것인지 추가 확인이 필요할 것 같다. 단 해외 자동차 매체 소개 글에서는 모두 517마력으로 표기되어 있다.

다만 출력이 기존 모델보다 더 상승한 것과 대비해, 주행 가능 거리는 기존 2023년형 모델의 315마일(504km)보다 감소되어 EPA 기준 1회 완충 시 296마일(474km)까지 주행 가능하다. 여기에는 새롭게 다듬어진 외장 디자인과 함께 신규 스포일러 및 프런트 스플리터, 리어 디퓨저 적용을 통해 공력 성능이 달라지면서(다운포스의 증가 등) 그 영향이 있는 것으로 예상된다. 수퍼차저 충전은 최대 250kW V3급까지 지원한다.

* 국내 테슬라 홈페이지 상에는 1회 완충 시 최대 430km 주행 가능, 전비 4.8km/kWh로 표기되어 있으나, 자체 예측 수치로 정확하지는 않음.

고성능 버전인 '퍼포먼스' 모델답게 멀티 섹션 스태빌라이저 바와 강성을 증대한 서스펜션 탑 마운트와 신규 스프링, 어댑티브 댐퍼가 적용되었으며, 모델 3 라인업 중 최초로 적용된 어댑티브 댐퍼는 스탠다드, 스포츠, 트랙까지 총 3가지 모드에 따라 조절 가능하며, 기본적으로 도로 및 주행 환경에 따라 실시간으로 댐핑을 조절해 승차감 및 핸들링 성능을 최적화한다.

이 외에도 신규 디자인 20인치 워프 경량 단조 퍼포먼스 휠과 트랙 패드가 기본 장착되는 퍼포먼스 브레이크, 피렐리 피제로 4 타이어가 장착되어 새로운 모델 3 퍼포먼스의 주행 성능을 더 끌어올려 준다.

'트랙 모드 V3'도 새롭게 업데이트되어 운전자의 의도에 더 정확하고 빠르게 반응하며, 트랙 주행 시 차체 자세 제어 컨트롤과 회생 제동 단계 등을 섬세하게 제어할 수 있다. 15.4인치 중앙 센터스크린 인터페이스의 구성도 주행 중 차량 정보를 더 많이 받아볼 수 있도록 개선되었다.

이 외 실내에는 루디크로스 로고를 더하고 사이드 볼스터의 사이즈 증대 및 시트 포지션을 더 낮춘 신규 스포츠 시트를 적용하고 시트 열선 및 통풍 기능 역시 그대로 제공된다. 크래시패드 상단에는 스포티한 감성을 높이는 카본 트림이 적용되어 일반 모델 3 하이랜드와 차별화를 이루고, NVH 차단 능력도 기본 모델 3 하이랜드에 뒤처지지 않게 꼼꼼하게 뛰어난 방음 대책을 적용했다고 한다.

2024 테슬라 모델 3 퍼포먼스의 미국 현지 판매 가격은 54,630 달러부터. 국내 판매 가격은 테슬라 국내 공식 홈페이지 게시 기준 6,799만 원부터.

자료출처 : 테슬라, Autoblog, Motor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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