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모터쇼, 런칭, 행사

2024 랜드로버 디펜더 130 P400 X-다이내믹 HSE 살펴보기 @랜드로버 평촌 전시장

by 오토디자이어 2024. 1. 18.
728x90
반응형

* 본 콘텐츠는 브리티시오토 랜드로버 평촌 전시장의 촬영 협조를 통해 작성했습니다.

 

전통적인 특성을 오래 유지하던 자동차 모델들도 더 세분화되고 다양해지는 고객들의 라이프스타일과 니즈를 위해 새로운 라인업으로 확장, 수요에 대응해나가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한다.

이번에 소개할 차량 역시 더 큰 고객 수요층에 대응하기 위해 더 길어진 리어 오버행, 차체 길이로 더 넓은 공간과 승차 정원을 제공하는 디펜더의 롱바디 모델인 '2024 랜드로버 디펜더 130'. 랜드로버 공식 딜러사 '브리티시오토 안양 평촌 전시장'을 통해 가장 넓은 공간으로 더 여유롭게, 많은 인원이 함께 할 수 있는 디펜더 130 P400 X-DYNAMIC HSE 모델로 실물로 살펴보았다.

 

 

뒤에 붙는 숫자에 따라 바디 타입이 구분되는 랜드로버 디펜더는 2도어 숏바디 모델인 90, 5도어 모델인 110에 이어 차체 길이가 더 연장된 8인승 모델 130 모델이 추가되면서 라인업이 더 확장되었다. 더 길어진 차체와 늘어난 승차 정원이 특징인 만큼 외관에서 전후 모습은 다른 디펜더 식구들과 동일하지만, 측면에서 더 길게 쭉 빠진 차량 길이와 오버행을 통해 130 모델이란 것을 알게 해준다.

전폭은 1,966mm, 전고는 1,970mm, 휠베이스는 3,022mm로 디펜더 110과 동일하거나 미미한 수준의 차이가 있을 뿐이지만 리어 오버행이 연장되면서 340mm 더 길어진 5,098mm의 상당히 긴 전장을 가지게 되었다. 휠베이스가 늘어난 것이 아니기 때문에 2열의 레그룸에는 큰 영향은 없지만, 뒤쪽 공간이 길어지면서 추가로 3열 공간을 의미 있게 가져갈 수 있었고, 시트 폴딩 시 적재 공간도 더 여유롭게 확장할 수 있는 장점을 갖췄다.

 

길어진 리어 오버행만큼 탈출각은 110 보다 조금 손해를 보기는 했지만, 접근각은 동일한 37.5도에 탈출각도 28.5도로 충분히 험로 주행이 가능한 수준을 갖췄고, 램프각도도 27.8도로 경사로 등판/탈출 시 차량 바닥이 특별하게 더 걸릴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된다.

또한 전자식 에어 서스펜션이 적용되어 있기 때문에, 최대 지상고를 430mm까지 높일 수 있고, 최대 도강 수심도 900mm로 전장이 늘어났어도 여전히 걱정 없는 랜드로버 다운 험로 주파 성능을 갖추고 있다.

 

 

전면부에서는 오리지널 클래식 디펜더를 재해석해 단차 없이 매끄럽고 깔끔하게 다듬은 보닛-펜더 라인과 함께 튀어나온 오버 펜더 볼륨을 통해 터프하고 안정감 있는 자세를 전해주며, 수평형으로 깔끔한 프런트 라디에이터 그릴 디자인과 사각형의 각진 테두리 라인에 반원 형태의 LED 헤드램프와 시그니처 DRL이 적용되어 오프로더 SUV의 탄탄하고 강인한 인상을 모던하고 세련되게 잘 다듬었다.

전시 차량은 산토리니 블랙 외장 컬러에 확장 블랙 익스테리어 팩이 적용되어 프런트 그릴과 스키드 팬, 그릴바와 보닛 레터링, 보닛 체커 피니셔 등 주요 액센트까지 블랙으로 적용되어서 올 블랙으로 더 시크하고 카리스마 있는 분위기를 전한다.

 

 

휠은 20인치 '스타일 5098' 새틴 다크 그레이 컬러의 5-스포크 알로이 휠이 적용, 군더더기 없이 깔끔한 스타일에 바디와 잘 어울리는 컬러감을 전하고, 포장도로는 물론 비포장도로, 험로에서도 충분한 그립을 확보할 수 있게 굿이어 랭글러 올 터레인 오프로드 타이어가 기본 장착된다.

 

 

차체 후면에서도 다른 디펜더 라인업과 동일하게 여러 개의 사각형으로 조합된 LED 리어 콤비네이션 램프가 적용되고, 확장 블랙 익스테리어 팩 적용으로 스페어타이어 커버와 하단 스키드 팬, 견인 고리 부분까지 모두 유광 블랙 액센트로 마감된 모습이다.

관리 측면에서 올 블랙 컬러가 오프로드 SUV에게는 부담스러울 수 있는 컬러지만, 특유의 강하고 카리스마 있는 분위기를 원하는 고객이라면 올 블랙 컬러 조합을 선택한다면 오프로드뿐만 아니라 도심 속에서도 더 당당한 자태를 뽐낼 수 있을 것이다.

 

 

실내에서는 듀오톤 윈저 가죽 시트와 도어 트림, 크래시 패드, 센터 암레스트 등에 가죽 마감이 적용되고, 전시차는 브라운 계열인 빈티지 탠/에보니 투톤 인테리어가 적용되었다.

큼직한 직경의 열선이 내장된 4-스포크 스티어링 휠과 수평형으로 와이드하고 안정적인 배치를 보여주는 인테리어에는 편의 사양으로 앞좌석 14way 전동 조절 및 열선/통풍 시트, 디지털 클러스터, 11.4인치 센터 터치 디스플레이 및 피비 프로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T맵 내비게이션, 메리디안 사운드 시스템, 3존 실내 온도 조절 시스템 등이 제공되고 추가 선택 사양으로 헤드업 디스플레이, 센터 콘솔 냉장박스, 메리디안 서라운드 사운드 시스템, 4존 실내 온도 조절 시스템 등도 적용된다.

 

 

휠베이스가 동일하기 때문에 2열의 공간성은 110과 130 간에 큰 차이는 없어 보이지만, 이미 충분한 헤드룸/레그룸 공간이 확보되어 있고, 승하차가 편리하도록 B 필러에 그립을 장착했으며, 2열 승객을 위한 송풍구와 다이얼 타입 공조 컨트롤러, USB 충전 포트, 2열 시트 리클라이닝 기능 등이 제공된다.

 

110과 구별되는 130의 가장 큰 차이점은 바로 최대 3인이 추가로 탑승 가능한 3열 시트와 공간의 차이. 2열 만큼은 아니지만 그래도 충분한 헤드룸과 크게 불편하지 않은 레그룸으로 의미 있는 승차 공간을 제공하며, 필러 부분에 송풍구와 함께 3열에서 시트 열선을 제공해 확실하게 승객을 위한 공간으로 구성한 것을 알 수 있다.

헤드라이너에 3열 승객용 손잡이를 마련하면서 사파리 글래스는 사라졌지만, 3열까지 루프 글라스를 추가하면서 승객의 개방감까지 충분하게 챙겼다.

 

 

적재 공간은 더 길어진 차체 덕분에 3열 시트를 펼친 상태에서 389리터의 기본 공간을 제공하고, 40:20:40 분할 폴딩이 가능한 3열 시트를 접으면 1,232리터, 2열 시트까지 모두 접으면 최대 2,291리터까지 광활하게 적재 공간 활용이 가능하다.

늘어난 승차 인원에 따라 차량용 소화기가 적재 공간에 기본으로 장착되어 제공되고, 에어 서스펜션을 통해 짐 적재 시 차량 높이를 낮출 수 있는 기능과 함께 220V 파워 아웃렛 등도 제공된다. 트렁크 제일 끝 바닥과 3열 시트 폴딩 시 단차가 생기기는 하지만 이는 추가적인 액세서리 설치 등을 통해 보완하면 적재 공간을 넓고 쾌적하게 잘 사용할 수 있을 것 같다.

3열 시트까지는 다 활용하지 않지만 110 모델 대비 오프로드용, 캠핑용 장비 등 다양한 레저용품 적재를 위해 더 넓은 적재공간을 원하는 고객들을 위해 3열 시트가 삭제된 '디펜더 130 아웃바운드' 모델을 고려하는 것도 추천한다.

 

 

2024 랜드로버 디펜더 130은 D300 디젤 모델과 P400 가솔린 모델까지 두 가지 파워트레인 중 선택이 가능하며, 전시 차량인 P400 모델 기준 최고출력 400마력, 최대토크 56.1kgf.m을 발휘하는 직렬 6기통 3.0리터 가솔린 터보 마일드 하이브리드 엔진과 8단 자동 변속기가 탑재되고, 0-100km/h 가속 소요 시간 6.6초의 뛰어난 동력 성능을 제공한다. 복합 연비는 7.2km/L(도심 6.6km/L, 고속 8.2km/L)이다.

프레임 바디보다 더 견고한 경량 알루미늄 바디와 함께 전자동 지형 반응 시스템 2, 전자식 액티브 디퍼렌셜, 트윈 스피드 트랜스퍼 박스, 인텔리전트 드라이브라인 다이내믹스가 적용되어 '랜드로버'다운 거침없는 오프로드 주행 성능도 확실하게 갖췄다.

 

 

안전 사양 및 주행 보조 시스템으로는 비상 브레이크, 사각지대 어시스트, 3D 서라운드 카메라,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차로 유지 어시스트, 후방 충돌 방지 및 후방 차량 모니터링, 360도 주차 센서, 운전자 모니터링, 교통 표지 인식 및 어댑티브 속도 제한 장치, 도강 수심 감지 등 기능으로 주행 안전에 있어서도 꼼꼼한 구성을 제공한다.

 

 

2024 랜드로버 디펜더 130의 국내 판매 가격은 D300 X-Dynamic HSE 1억 3,810만 원, P400 X-Dynamic HSE 1억 4,320만 원, P400 아웃바운드 1억 4,110만 원부터.(부가세 포함)

도심 일상 주행에서는 넉넉한 공간의 편안한 패밀리 SUV로, 주말에는 거침없이 자연으로 떠날 수 있는 오프로더를 모두 원하는 고객들을 디펜더 130이 충족시켜줄 것 같다.

 

 

이번에 2024 랜드로버 디펜더 130을 살펴본 랜드로버 공식 딜러사, 브리티시오토 평촌 전시장에서는 디펜더뿐만 아니라 디스커버리 스포츠, 디스커버리 등 랜드로버 라인업 및 레인지로버, 레인지로버 스포츠, 벨라 등 레인지로버 라인업까지 전시차로 살펴보고 시승도 진행 가능한 만큼, 랜드로버 차량에 관심이 있거나 구매 의사가 있다면 평촌 전시장으로 방문해서 상담을 받아보기를 바란다.

글, 사진 : 오토디자이어

* 본 콘텐츠는 브리티시오토 랜드로버 평촌 전시장의 촬영 협조를 통해 작성했습니다.

 

 

* 랜드로버/레인지로버 신차 견적, 프로모션 문의 및 구매 상담,

시승 신청은 랜드로버 평촌전시장 강현석 팀장.

* 오토디자이어 블로그 보고 연락했다고 말씀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랜드로버 올 뉴 디펜더 130 국내 출시 - 8명까지 탑승 가능!

재규어 랜드로버 코리아에서 3월 6일, 8인승 시트를 갖춘 오프로더, '올 뉴 디펜더 130'을 국내 시장에 공식 출시한다. 75년 동안의 긴 역사를 가진 랜드로버 브랜드의 개척정신을 계승한 오프로드

autodesire.tistory.com

 

랜드로버, 2024년형 '올 뉴 디펜더 90 P400 X', '올 뉴 디펜더 110 카운티 에디션' 출시

재규어랜드로버코리아에서 2024년형 디펜더 90, 110 출시와 함께 '올 뉴 디펜더 90 P400 X'와 '올 뉴 디펜더 110 카운티 에디션'을 새롭게 라인업에 추가했다. ​ 올 뉴 디펜더는 지난 76년 동안 오프로

autodesire.tistory.com

 

 

랜드로버 디펜더 75주년 리미티드 에디션, 국내 75대 한정판 살펴보기 @브리티시오토 랜드로버 평

* 본 콘텐츠는 브리티시오토 랜드로버 평촌전시장의 촬영 협조를 통해 작성했습니다. 랜드로버의 오랜 역사와 함께 해온 정통 오프로더이자 2019년 새로운 모델로 풀체인지를 거치면서 오프로드

autodesire.tistory.com

 

 

2023 레인지로버 벨라 P400 HSE R-Dynamic 시승기 @랜드로버 브리티시오토 평촌전시장

* 본 시승기는 랜드로버 공식 딜러 브리티시오토 평촌전시장의 시승 차량 지원을 통해 작성했습니다. 본격적인 럭셔리 SUV 브랜드로서 라인업을 꾸준하고 확장해온 랜드로버 '레인지로버' 라인

autodesir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