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르쉐에서 718 박스터의 가장 가볍고 강력한 버전, '718 스파이더' 보다 더 무게를 줄이고 성능을 강화한 '718 스파이더 RS'를 5월 10일 정식으로 공개했다. 718 카이맨 GT4 RS의 오픈탑 버전으로 볼 수 있는 718 스파이더 RS는 전자동으로 작동하는 소프트탑 대신 수동으로 탈착과 개폐가 가능한 패브릭 루프를 새롭게 적용해 기존 718 스파이더 RS 대비 7.2kg, 기본 718 박스터와 비교하면 16.3kg까지 루프 무게를 더 줄였다.
차의 전체 공차중량은 기존 718 스파이더 대비 40kg 무게가 더 줄어든 1,410kg이며, 서스펜션 높이는 30mm 더 낮아졌다. 휠의 경우 20인치 단조 휠이 기본 적용되지만 옵션으로 더 가벼운 마그네슘 휠도 선택이 가능하다.
바디킷은 쿠페 버전인 카이맨 GT4 RS와 유사한 모습. 718 스파이더와 비교하면 범퍼 하단의 카본 스플리터가 더 길게 튀어나왔으며, 에어 인테이크가 뚫려있는 카본 프런트 후드, 헤드레스트 옆쪽으로도 카본으로 에어 인테이크가 추가, 경량 스테인리스 스포츠 배기 시스템이 장착된다. 여기에 바이작 패키지를 선택할 경우에는 추가 카본 파츠들을 적용해 노출형 후드와 거니 플랩, 티타늄 배기 파이프 등이 더 추가된다.
엔진은 911 GT3에도 사용하는 수평대향 6기통 4.0리터 자연흡기 엔진을 장착해 최고출력 500마력, 최대토크 45.8kgf.m을 발휘하고 9,000rpm까지 엔진을 회전시킬 수 있다. 718 스파이더에 맞게 세팅을 위해서인지 911 GT3와 비교하면 출력이 약간 디튠되기는 했으나, 기존 718 스파이더와 비교하면 80마력 가까이 출력이 더 상승해 컴팩트하고 가벼운 차체에 고회전 엔진이 뿜어내는 출력으로 즉각적인 반응과 무서울 정도의 가속력을 운전자에게 전할 것이라 기대된다.
변속기는 숏 기어비를 적용한 7단 PDK를 적용, 정지 상태에서 100km/h까지 가속하는데 3.4초가 소요되며, 0200km/h까지도 단 10.9초 밖에 소요되지 않는다. 최고 속도는 308km/h이다.
서스펜션 세팅은 액티브 서스펜션 매니지먼트 시스템과 함께 스포츠 스프링을 적용, 기존보다 30mm가 더 낮아지기는 했지만 컨버터블 고객들의 취향, 특성을 반영해 카이맨 GT4 RS보다는 컴포트한 세팅을 적용했다고 한다. 여기에 기계식 LSD도 적용되어 더 예리한 코너링이 가능하도록 돕는다.
한편, 포르쉐에서는 718 스파이더 RS 구매 고객을 위해 특별한 크로노그래프 시계도 제공한다. 해당 시계는 티타늄 케이스와 카본 워치 페이스, 차량 시트에 적용된 것과 동일한 가죽 스트랩이 적용되었고 하단부 로터에는 718 스파이더 RS의 20인치 휠과 동일한 디자인을 적용했다. 해당 시계의 판매 가격은 8,800달러, 우리 돈으로 약 1,162만 원이며 718 스파이더 RS 구매 고객이라면 포르쉐 센터와 포르쉐 디자인 스토어를 통해서 주문이 가능하다.
곧 판매를 개시할 2024 718 스파이더 RS의 판매 가격은 미국 기준 16만 700 달러(탁송료 포함)로 우리 돈 약 2억 1,212만 원부터이며, 포르쉐 75주년 기념행사 및 굿우드 스피드 페스티벌을 통해 대중들에게 공개할 예정이다.
자료출처 : 포르쉐, Motor1, Carscoop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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