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신차, 기타소식

현대자동차, 수소 상용 모빌리티 비전 공개 - '엑시언트 수소전기 트랙터' 양산형 모델 공개, 친환경 완성차 물류 시스템 구축 및 자원 순환형 수소 생산 목표

by 오토디자이어 2023. 5. 3.
728x90
반응형

현대자동차에서 5월 1일부터 5월 4일까지 미국 캘리포니아 애너하임에서 열리는 북미 최대 청정 운송수단 박람회인 'ACT 엑스포 2023'에 참가,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 트랙터'의 양산형 모델을 공개하고, 이를 중심으로 북미 친환경 상용차 시장 공략 방향을 공유했다.

이번에 공개한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 트랙터' 모델의 경우, 장거리 운행이 많은 북미 지역의 특성에 맞춰 개발한 총중량 37.2톤 급 6X4 대형 트랙터로 180kW 급 수소 연료 전지 시스템과 최고출력 350kW(약 476마력) 급 구동 모터를 탑재, 1회 완충 시 최대 적재 상태에서도 720km 이상 주행이 가능하다.

현대자동차는 5월 2일 진행된 보도 발표회를 통해 단순히 상용 수소전기차 판매를 넘어 수소 공급, 리스 및 파이낸싱, 플릿 운영, 유지보수 및 서비스까지 전반적인 수소 밸류체인 구축이 북미 친환경 상용차 사업의 핵심이자 미래 비전이라고 강조했으며, 이를 통해 북미 지역 주요 고객사들이 각 사업에 최적화된 수소 모빌리티 통합 솔루션을 도입할 수 있도록 돕겠다고 한다.

현대자동차에서는 이러한 수소 모빌리티 비전 실현을 위해 현지 파트너사와 협력을 지속적으로 강화, 2021년 캘리포니아 항만 친환경 트럭 도입 프로젝트에 참여했던 현대 글로비스와 맥쿼리(리스 및 파이낸싱), FEF(수소 공급), Pape(유지 보수) 등 업체와 시너지를 극대화할 계획이며, 북미 친환경 상용차 사업을 지속적으로 구체화, 고도화하기 위해 조지아주 브라이언 카운티에 들어설 전기차 전용 신공장 '현대자동차그룹 메타플랜트 아메리카'를 신규 사업 테스트베드로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구체적으로는 메타플랜트 아메리카 내 수소전기트럭을 중심으로 친환경 완성차 물류 시스템을 구축, 이 과정에서 북미시장에 최적화된 수소 모빌리티 솔루션을 도출할 예정이라고 한다.

현대자동차에서는 박람회 기간 동안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 트랙터 모델 및 수소연료전지시스템 전시 외에도 현지 미디어와 업계 관계자를 대상으로 시승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한편, 현대차에서는 수소 모빌리티를 넘어 청정 수소 생태계 활성화에 앞장서기 위해 '자원순환형 수소 생산' 사업 추진을 검토하고 있으며, '자원순환형 수소 생산'은 음식물 쓰레기, 가축 분뇨, 하수 슬러지 등 유기 폐기물에서 추출한 바이오가스를 활용해 청정수소를 생산하는 것을 뜻한다. 이를 통해 운송, 산업, 건물, 발전 등에 수소 에너지를 적용, 청정 수소 생태계를 발전시키는 것이 현대자동차의 목적이다.

한편, 이에 앞서 현대차에서는 2024년까지 청주시, 고등기술연구원과 하수처리장 바이오가스를 활용한 청정수소 생산시설을 청주시에 구축하기로 결정했으며, 하루 평균 500kg 수소 생산을 시작으로 설비 증설을 통해 하루 최대 1,000kg까지 확대 생산하는 것이 목표라고 한다. 또한 글로벌 수소생태계 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향수 해외 사업 모델도 개발할 예정이라고 한다.

보도자료 : 현대자동차

 

 

현대 수소전기 대형트럭 '엑시언트 Fuel Cell' 세계 최초 양산, 수출 시작!

현대자동차 상용차 부문이 전세계 최초로 수소전기 대형트럭 양산체제를 구축, 스위스 수출을 시작으로 유럽 친환경 상용차 시장 공략을 시작한다. 현대자동차는 7월 6일, 전남 광양항에서 세계

autodesir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