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 24일(현지 시각), 포드 브롱코의 가장 강력한 고성능 오프로드 모델, '2022 포드 브롱코 랩터'가 공개되었다. 브롱코 랩터의 주요 특징으로는 앞서 F-150 랩터, 레인저 랩터 등 기존 포드의 랩터 차량들처럼 오프로드에서의 성능을 극대화하기 위해 서스펜션 트래블 성능을 높이고, 지상고를 더 높이는 것과 함께 차체 전반적으로 더 험한 지형에서 버틸 수 있게 개선을 이루고, 400마력 이상 출력을 발휘하는 엔진을 더한 것 등이 있다.
일반적인 수준의 캠핑, 오버랜딩 등 레저/아웃도어 활동을 즐기는 이들에게 랩터까지 굳이 필요하지는 않겠지만, 더 확실하게 거친 야생, 자연에서의 드라이빙을 즐기는 이들에게는 포드 브롱코 랩터가 확실한 선택이 되어줄 것이다.
일단 파워트레인에서 더 강력한 동력 성능을 발휘하기 위해, 기존 브롱코에 사용하는 V6 2.7리터 가솔린 터보 엔진 대신, V6 3.0리터 에코부스트 터보 가솔린 엔진이 적용되며 포드에서 정확한 최고출력과 토크를 아직 공개하지는 않았지만 400마력 이상의 최고출력을 발휘한다고 하며, 최소한 같은 엔진을 사용하는 익스플로러 ST의 최고출력 400마력, 최대토크 57.5kg.m과 동등하거나 더 상회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포드에서는 브롱코 랩터를 위해 성능을 높인 인터쿨러와 듀얼 멀티 모드 배기 시스템 등 업그레이드된 인덕션 시스템도 함께 적용한다고 한다.
변속기는 10단 자동 변속기가 기본으로 제공되고, 패들시프트를 통해 수동 모드 변속이 가능하다. 동력 계통에서 레이싱용 모델인 브롱코 DR 레이싱과 공유하는 다나 액슬과 더 커진 드라이브 샤프트가 전후륜에 연결되고, 성능을 더 높인 트랜스퍼 케이스와 대용량 클러치에 바하 모드가 적용되고, 터보랙을 최소화해 출력 저하를 방지해 주는 안티랙 시스템도 적용된다.
업그레이드된 파워 트레인이 적용된 포드 브롱코 랩터의 최대 견인 하중은 토우/홀 모드 사용 시 2,041kg(4,500 파운드)이다.
파워트레인에 이어 오프로드 성능을 높이기 위해 더 주목할 부분은 서스펜션으로, F-150 랩터에 적용된 것과 유사하게 폭스 세미-액티브 댐퍼가 포함된 고성능 오프로드 스태빌리티 서스펜션 시스템이 적용되었다. 프레임에 연결된 센서를 통해 주행 환경과 서스펜션 높이를 측정해 이에 맞게 댐퍼 설정을 조정해 준다고 한다.
덕분에 브롱코 랩터는 전륜 서스펜션 트래블이 최대 13인치(330.2mm), 후륜 서스펜션 트래블이 14인치(355.6mm)에 달하고 기본 브롱코 모델과 비교하면 전륜 60%, 후륜 40% 더 증대되었다. 차체는 8.6인치(218.4mm)가 더 넓어졌고 더 보강된 B 필러와 C 필러를 통해 비틀림 강성도 50% 더 강해졌고, 최저 지상고가 13.1인치(332.7mm)에 달하며 스키드 플레이트가 차량 하부를 보호해 준다.
두 가지 타입의 비드락 17인치 휠과 함께 37인치 BF굿리치 K02 타이어가 순정 타이어로 제공되고 R-EPS 파워 스티어링 시스템이 적용되어 두껍고 무거운 타이어를 힘들이지 않고 조향할 수 있게 해준다. 더 넓고 커진 타이어를 덥기 위해 펜더에 펜더 플레어가 추가로 장착되어 차체 폭이 기본 모델보다 9.8인치(248.9mm) 더 넓어졌고, 펜더 외에도 쿼터 패널, 후드 등에 브롱코 랩터 전용 파츠들이 적용된다.
기본 모델 대비 외관에서의 추가적인 차이로 황색 LED 주간 주행등과 함께 그릴 중앙 상단에도 LED 주간 주행등이 적용되며, 그릴에도 BRONCO 레터링 대신 FORD 레터링이 적용된다. 범퍼는 빌트인 견인 고리가 적용된 포드 퍼포먼스 모듈러 범퍼가 장착되며, 후드와 테일게이트 등에 랩터 로고가 장착된다. 브롱코 랩터 그래픽 패키지를 선택하면 오렌지 외장 컬러도 적용된다.
실내에서도 더 두꺼운 스티어링 휠과 랩터 전용 포드 퍼포먼스 시트와 함께 가죽 스티치, 스티어링 휠 중앙 포인트, 안전벨트 등 곳곳에 오렌지 포인트 컬러가 적용되며, 카본 마감재 등이 포함된다. 12인치 디지털 클러스터도 랩터를 위해 전용으로 세팅되어 있고 고급 사양들을 포함한 하이 패키지가 기본으로 적용되어 있다.
2022 포드 브롱코 랩터의 미국 현지 판매 가격은 69,995 달러(약 8,385만 원)부터이며, 경쟁 모델인 지프 랭글러 루비콘 392 가격인 75,000 달러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책정되었다. 주문은 3월부터 가능하며, 브롱코 랩터에 대한 더 자세한 사양도 정식 판매 시기에 함께 공개할 예정이라고 한다.
한편, 포드 브롱코는 올해 2분기 중으로 4도어 아우터뱅크스 하드탑 모델이 국내에도 출시될 예정이며 국내 판매 가격은 6,900만 원(개별소비세 3.5% 적용 기준)으로 책정되었다. 고성능 모델인 브롱코 랩터의 국내 출시 여부는 더 시간을 두고 지켜봐야겠으나, 국내에 출시된다면 판매 가격은 9천만 원 이상이 될 것으로 보인다.
자료출처 : 포드, Motor1, Carscoops
* 포드/링컨 신차 구매 및 시승, 기타 문의는 포드 프리미어모터스 평택전시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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