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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신차, 기타소식

제네시스 GV70 전동화 모델 'Electrified GV70' 글로벌 공개 - 부스트 모드 탑재로 제로백 4.5초

by 오토디자이어 2021. 11.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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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네시스에서 티저 이미지를 통해 공개를 예고했던 중형 럭셔리 SUV 'GV70'의 전동화 모델 'The Electrified GV70'을 2021 광저우 모터쇼를 통해 글로벌 최초로 공개했다. 제네시스 브랜드의 전동화 비전에 따라 내연기관 모델을 기반으로 전동 파워트레인과 배터리팩을 더한 GV70 전동화 모델은 내연기관 기반 차량으로써는 G80 전동화 모델에 이은 두 번째로, 제네시스 전체 전기차 라인업에서는 세 번째로 공개 및 출시하게 되었다.

 

전기차로써 가장 중요한 핵심이자, 고객들의 주요 관심 요소인 배터리는 77.4kWh 배터리를 탑재해 1회 충전 시 최대 주행가능거리 400km(국내 인증 기준에 따른 제네시스 자체 측정 기준)를 확보했으며, 350kW 초급속 충전 사용 시 배터리 잔량 10%에서 80%까지 18분 만에 충전이 가능하다. 충전은 별도 컨버터 없이도 400V 충전기 사용이 가능한 400V/800V 멀티 급속 충전 시스템을 적용하고, 3.6kW 소비 전력을 제공하는 V2L 기능도 적용해 야외 환경에서 차량 배터리를 통해 다양한 전자기기, 전기용품들을 사용할 수 있게 했다.

 

파워트레인은 듀얼모터 AWD 단일 모델로 최고출력 160kW, 최대토크 350Nm을 내는 전기 모터를 전륜과 후륜에 적용해 기본 합산 최고출력 320kW(약 429마력)을 발휘하고 부스트 모드를 사용할 시에는 최고출력 360kW(약 490마력), 최대토크 700Nm까지 강력한 동력성능을 발휘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정지 상태에서 시속 100km까지 가속하는데 5.1초, 부스트 모드 사용 시에는 4.5초가 소요된다. (스포츠 모드 기준) 배터리와 듀얼 모터의 스펙으로 보아 GV60 퍼포먼스 모델과 같은 파워 트레인을 공유한다는 걸 짐작할 수 있다.

 

여기에 디스커넥터 구동 시스템(DAS)를 적용해 도로환경 및 주행 요건에 맞게 2WD-AWD 구동 방식 전환을 통해 동력 손실을 최소화하고 효율성을 높여주며, 복합 전비는 19인치 타이어 기준 4.6km/kWh이다. 또한 SUV 모델인 만큼 오프로드 환경에서도 최적화된 성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브랜드 최초로 e-터레인모드도 탑재했다.

주행 효율성을 더 높이기 위해 전방 도로 흐름과 내비게이션 지도 정보를 통해 회생 제동량을 조절하는 스마트 회생 제동 시스템 2.0과 가속 페달 조절만으로 가속과 감속, 정차까지 가능한 i-페달 모드도 적용된다.

 

실내는 차체 하단에 배터리팩을 깔았음에도, 센터 터널을 낮춰서 2열 거주성을 개선하는 것을 포함해 내연기관 기반 GV70과 큰 차이가 없도록 했고, G80 전동화 모델이 후석 공간과 트렁크 공간에서 G80 내연기관 모델 대비 손실이 있던 것과 비교하면, 손실폭이 적은 것으로 보인다. 실내 디자인 및 전반적인 구성에서는 내연기관 모델과 큰 차이는 없으나, 스티어링 휠이 스포츠 패키지 모델의 것을 기반으로 하단 스포크에 부스트 모드 버튼을 추가했으며 글레이셔 화이트 인테리어 컬러를 새롭게 추가, 친환경 원단 및 재생 가능한 소재들을 내장재와 시트 등에 사용했다.

전동화 모델이기 때문에 소음에 있어서 기본적으로 유리하기도 하지만, 제네시스는 능동형 소음 제어 기술 ANC-R을 GV70 전동화 모델에 적용해 정숙성을 개선하고, 전방 카메라와 내비게이션 정보를 통해 노면 정보를 미리 인지해 서스펜션 감쇠력을 조절해 승차감을 최적화시키는 프리뷰 전자제어 서스펜션도 적용했다.

 

외관은 G80 전동화 모델이 그랬듯 GV70 전동화 모델도 기존 GV70의 큰 틀을 이어가지만 전기차 특성에 맞게 공기역학적 효율을 고려해 막혀있지만 전용 G-매트릭스 패턴을 적용하고 G 로고를 새긴 충전구 커버를 그릴과 일체감 있게 적용했다. 충전구 안쪽으로는 두 줄 크롬 장식이 더해져있다. 범퍼는 간결한 형태로 정리되었고, 휠은 전동화 모델 전용 디자인의 19인치와 20인치 휠이 적용된다. 측면부터 후면 역시 큰 차이는 없으나, 리어 범퍼 하단의 머플러 팁이 없는 심플한 형태로 변경되어 전동화 모델임을 나타낸다.

 

제네시스 GV70 전동화 모델의 가격 및 계약 관련 정보는 이번 달이 지나고 12월 중이면 본격적으로 공개될 것으로 예상된다.

자료출처 : 제네시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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