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에서 '세븐' 콘셉트를 공개한 것과 함께, 기아에서도 같은 전용 전기차 플랫폼 기반의 대형 SUV 전기차 콘셉트이자, 향후 양산형 모델로 생산될 EV9의 콘셉트 모델인 'EV9 콘셉트'를 2021 LA오토쇼를 통해 정식으로 공개했다. 텔루라이드와 비슷한 상당한 사이즈를 보여주는 EV9 콘셉트는 디자인을 비롯한 많은 부분에서 양산형 모델로 이어질 거라 기대되고 있다.
완전한 전동화 모빌리티 메이커로 전환하겠다는 기아의 비전에 따라 공개된 EV9 콘셉트는, 먼저 출시된 기아의 첫 전용 전기차인 EV6에 이어서 두 번째 전용 전기차이자 기아 전기차 라인업의 플래그십 모델인 'EV9'으로 재탄생되어 고객들에게 다가갈 것이다.
컨셉카이기 때문에 자세한 스펙을 공개하지는 않았지만 전기차로서 1회 충전 시 최대 주행 가능 거리는 482km(300마일)까지 주행이 가능하고, 다음 세대의 초급속 충전 기술을 지원해 배터리 잔량 10%에서 80%까지 충전하는데 30분 이내에 끝낼 수 있다고 한다. 양산형 모델에서는 다른 E-GMP 기반 전용 전기차들이 그런 것처럼 후륜에 모터가 장착된 RWD 모델과 듀얼 모터가 적용된 AWD 모델에 스탠다드 레인지, 롱 레인지 모델로 출시될 것으로 예상된다.
EV9 콘셉트의 차체 크기는 전장 4,930mm, 전폭 2,055mm, 전고 1,790mm, 휠베이스 3,100mm로 텔루라이드보다는 전장이 살짝 짧지만 넓은 차폭과 긴 휠베이스를 바탕으로 넓은 실내 공간을 확보했다.
외관의 스타일은 엣지가 굉장히 잘 살아있는 정통 SUV 스타일을 따르면서도 입체감이 강한 펜더와 도어 하단부, 날렵한 라인의 헤드램프와 필러를 따라 오르는 리어램프 디자인으로 역동적인 모습이며, 유연한 느낌의 현대 세븐 콘셉트와는 결이 꽤 다른 느낌이다. 전기차인만큼 프런트 그릴은 막혀있지만, 전면부에는 헤드램프와 중앙 그릴 형상을 통해 타이거 페이스 형태를 유지했고 헤드램프의 바깥쪽 테두리 라인 외에도 안쪽에 화려한 LED 라이트가 적용되어 있다.
또한 후드의 안쪽 에어벤트 부분으로 태양광 패널도 적용된 걸 확인할 수 있는데 현대차그룹 차원에서 제네시스의 전동화 모델이나 현대/기아의 하이브리드 차량에 적용된 태양광 패널의 충전량을 감안했을 시에 후드에 적용된 면적 정도로는 큰 의미는 없을 것으로 보이며 전기차로서 콘셉트를 강화하는 정도의 목적으로 볼 수 있겠다. 양산형 모델에서 태양광 패널이 적용된다면 후드가 아닌 루프에 적용될 가능성이 높다.
공기 역학을 고려해 루프 레일은 가변식으로 올렸다 내렸다 할 수 있고, 전통적인 사이드 미러 대신 카메라 모니터링 시스템이 적용되었다.
실내 공간은 '자연, 고요, 움직임'을 반영해 퍼스트 클래스 라운지를 연상시키는 모습으로 제작되었고 파노라믹 루프와 27인치 울트라 와이드 디스플레이, 자율 주행을 고려해 간결화된 스티어링 휠과 와이드하고 심플한 대시보드를 보여주고 있다. 시트 배열은 전통적인 3열 SUV의 모습을 따르고 있지만 정차 상태에서는 2열을 테이블로 사용하고 1열과 3열 시트를 마주 볼 수 있게 회전이 가능하다고 하고, 또 하나의 '인조이 모드'에서는 모든 좌석을 뒤쪽으로 회전시키고 테일게이트를 개방해 편하게 휴식하면서 야외를 감상할 수 있다.
앞으로 기아에서 출시할 전용 전기차들은 물론, 현대자동차그룹의 전기차들이 보여준 것처럼 EV9 콘셉트 역시 재활용 어망으로 차량 매트를 제작하고, 재활용 플라스틱 병으로 생산된 직물을 시트에, 또 재활용 양모 섬유와 비건 가죽을 실내 공간 곳곳에 적용하는 등 재생 가능한 친환경 소재들을 사용하고 있다.
EV9 콘셉트를 기반으로 할 기아 전용 전기차 라인업 플래그십 모델 'EV9'은 현대 아이오닉 7처럼 2024년 중으로 출시가 계획되어 있기 때문에, 직접 운전하고 도로 위에서 만날 날은 인내심을 가지고 좀 더 기다려야 할 것이다.
자료출처 : 기아, Carscoops, motor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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