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자동차 브랜드, 그리고 각 브랜드마다 세그먼트 별로 정말 다양한 모델들이 있지만 그중에서도 특별히 그 브랜드의 정체성을 대표하는 차량이 하나씩은 꼭 있기 마련이다. 영국을 대표하는 브랜드 중 하나이자, 오랜 역사 동안 F1과 포뮬러 E, 그룹 C, GT3 유로피언 챔피언십, 르망 시리즈 등 다양한 레이싱 무대에서 활약해온 재규어의 DNA를 대표하는 모델은 역시 'F-TYPE' 쿠페가 아닐까 싶다.
지난 2013년 출시되어 V6 S, V8 R, SVR까지 다양한 고성능 라인업을 선보인 F-타입은 2018년형으로 연식 변경을 거치고, 드디어 2019년 페이스리프트로 디자인이 변경, 2021년 올해 드디어! 한국에도 더 뉴 F 타입 페이스리프트 모델이 상륙해 실물을 살펴보기 위해 재규어랜드로버 평촌전시장을 방문했다.
전시 차량은 새로운 더 뉴 F타입 쿠페 중에서도 엔트리 등급인 2.0 터보 P300 모델이지만 새로운 F타입의 디자인과 주요 변경 사양을 알아보기에는 충분했다.
가장 크게 다가오는 변화는 역시 전면부의 인상 변화. 기존에 수직형으로 후드 위쪽에 자리 잡던 헤드램프가 날카롭고 슬림한 수평형 LED 헤드램프로 변경, 위치도 더 낮아지면서 훨씬 더 매서워진 인상을 보여준다. 재규어의 다른 세단 모델과 스타일이 너무 흡사해진 감이 있기는 하지만, 신규 그릴, 더 커진 사이즈의 에어벤트 디자인까지 더해져 확실히 더 공격적인 스타일이 되었다.
마침 시승차로 기존 F타입 P300 쿠페 모델이 준비되어 있어서 이렇게 같이 비교해볼 수도 있는데, 측면 라인은 거의 비슷하지만 전면부 인상이 확 바뀐 것을 느낄 수 있다. 개인적으로 실물을 보기 전까지는 기존 디자인이 더 마음에 들었는데, 계속 보다 보면 순둥순둥한 느낌이 남아있는 기존보다 더 사나워진 눈매의 더 뉴 F타입이 스포츠카의 분위기에 더 잘 어울리는 것 같기도.
이 외에도 후드의 에어벤트 가니시 위치와 디자인도 헤드램프를 따라 수직형에서 수평형으로 변경되었고, 색상도 바디 칼라와 동일하게 적용된다. 계속 보면 또 달라진 부분들을 찾을 수 있는데, 앞 펜더의 에어벤트 가니시도 기존에는 JAGUAR 영문 레터링이 음각으로 새겨져 있었지만 신형에는 글자 없이 재규어 로고가 새겨져 있고, 크롬 마감도 블랙으로 바뀌었다.
리어 램프는 기존에 원형으로 돌출되어 있던 부분이 각진 형태로 달라졌고, 레이싱 트랙의 시케인 커브를 형상화했다고 한다. 스포일러 상단의 재규어 엠블럼과 FTYPE 레터링도 크롬에서 블랙으로 바뀌었다.
다만 F타입 특유의 길게 뻗은 노즈, 패스트백 타입으로 낮게 떨어지는 루프라인, 볼륨감 제대로 살아있는 리어펜더가 전해주는 섹시한 측면 디자인은 그대로. 크게 변한 곳은 없지만 여전히 매력적이고 섹시한 모습이다. P300에는 커다란 사각형의 센터 싱글 머플러 팁이 적용되는 것도 동일.
단 차체는 리벳-본딩 방식 고강도 초경량 알루미늄 모노코크 바디로 더 단단한 강성, 가벼운 차체로 강력한 퍼포먼스 발휘를 할 수 있게 했다고 한다.
실내의 구성도 숨어있다가 시동을 걸면 튀어나오는 중앙 송풍구, 운전자 중심으로 설계된 구조, 3-스포크 스티어링 휠, 전자식 기어 노브를 비롯해 많은 부분이 기존과 거의 같지만, 아날로그 타입이었던 계기판이 12.3인치 디지털 클러스터로 변경되었고, 이 외에 10인치 터치프로 디스플레이, 커넥티드 내비게이션 프로, 스웨이드 페이싱 스포츠 시트, 메리디안 사운드 시스템이 P300 모델에도 적용된다.
P300에는 직렬 4기통 2.0 터보 가솔린 인제니움 엔진과 8단 자동 변속기로 최고출력 300마력, 최대토크 40.8kg.m을 발휘하고 출력만 놓고 보면 아쉽게 느껴질지 모르나 정지 상태에서 100km/h까지 가속하는데 5.7초의 충분히 빠른 가속 성능에 최고 속도는 250km/h까지 낼 수 있고, 공인 복합 연비 9.8km/L로 성능 대비 준수한 효율성까지 갖췄다.
여기에 액티브 스포츠 배기 시스템으로 4기통 모델임에도 꽤 다이내믹한 사운드와 패시브 서스펜션, 토크 벡터링 시스템 포함 오픈 디퍼렌셜로 가장 엔트리 트림이지만 '스포츠카'라 불리기 충분한 퍼포먼스 발휘를 기대하게 한다.
F 타입 쿠페 P300의 안전 사양으로는 운전자 상태 모니터링, 비상 브레이크 어시스트, 발렛 모드와 주행 보조 시스템으로 차선 유지 어시스트, 전후방 주차 센서, 크루즈 컨트롤 등이 적용된다.
상위 모델 380마력 V6 3.0 슈퍼차저 P380 R-다이내믹 모델에는 액티브 배기 시스템, 어댑티브 다이내믹스가 적용되고, 575마력 V8 5.0 슈퍼차저 P575 R 모델에는 4륜 구동 시스템, 윈저 가죽 퍼포먼스 시트 등이 적용된다.
시승까지 신형 더 뉴 F타입으로 해봤으면 좋았겠지만, 아직 시승차까지 준비되기는 이른 시기이기도 해서 시승은 기존 F타입 P300 모델로 진행했다. 파워트레인은 신형과 동일하게 2.0 가솔린 터보 300마력 엔진과 8단 자동 변속기, 후륜 구동으로 적용됐기 때문에 주행 성능도 일반적인 상황에서 큰 차이는 없을 거라 생각된다.
다만 전시장 행사를 통해 진행한 시승이라 시승 시간이 20분 정도로 짧았기 때문에 디테일하게 알아볼 순 없었고, 살짝 맛만 본 정도였다는 걸 감안해 주길 바란다.
시승차는 기존 모델이라 아날로그 계기판에 중앙 LCD 창이 적용, 하지만 누적 주행거리가 93km밖에 되지 않은 아직 따끈따끈한 신차 상태였다. 4기통 2.0 모델이라 몇 년 전에 시승해봤던 V6 S 만큼의 우렁찬 사운드가 나지는 않지만 액셀을 밟아보면 제법 은근하게 더 밟고 싶어지는 사운드가 전해진다.
시승 코스가 도심 내 워낙 제한적인 환경이라 제대로 밟아보기는 어려웠으나, 신호 대기 후 가속할 때, 또 한산한 지역에서 다이내믹 모드로 놓고 약간씩 밟아봤을 때에는 상위 모델만큼은 아니어도 P300으로도 스포츠 드라이빙을 즐기기에는 충분하단 느낌을 받았다. 깊게 가속을 하면 운전자의 몸을 밀어주는 토크감도 강한 느낌이고, 가속도 기대 이상으로 경쾌하다. 다만 급가속 시 터보 엔진 특성 탓인지 약간의 딜레이가 있는 편.
그래도 퓨어한 스포츠카가 아닌 GT 쿠페라서 그런 것일지, 아니면 가장 엔트리 모델이라 그런 것일지 도심 내 주행에서 승차감에 있어서도 적당한 탄탄함을 유지하면서 허리가 아프다거나 불편한 느낌은 없었고 가속은 경쾌하게, 차체 안정감, 하체 느낌은 묵직하게 유지되는 느낌이었다.
시트 포지션이 상당히 낮고 노즈가 긴 편이라 주행하는데 어색한 느낌이 있지 않을까 걱정도 했는데, 전장 4,482mm, 휠베이스 2,622mm로 차체가 컴팩트한 편이라 크게 어려운 느낌도 없었고 후방을 제외하면 운전 시야도 괜찮은 편이었다. 스티어링 조작도 무거워서 힘든 느낌은 없었고 유턴 시에도 굉장히 편하게 돌릴 수 있었다. 속도에 따라 무게감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알면 더 좋았겠지만, 어련히 고속에서는 안정감 있고 묵직한 조향감을 전해줄 거라 기대해본다.
이제는 구형이 되었지만 구형의 P300 모델에서도 메모리 전동 시트와 함께 시트 열선, 스티어링 휠 열선, 크루즈 컨트롤, 음성인식 기능 등 편의 장비와,
넓은 화면의 터치프로 내비게이션과 오토 에어컨, 사각지대 경고 시스템을 포함한 안전 사양들도 꽤 충실하게 챙겨둔 모습들도 볼 수 있었다.
더 길게, 또 자세히 알아볼 수 있었다면 좋았겠지만 재규어 F-타입 P300 간단 시승기는 여기까지. 추후 더 긴 시간을 가지고 신형 더 뉴 F 타입으로 시승기를 전할 기회가 있기를 바라본다.
새로운 더 뉴 F타입 P300 쿠페 전시차와 기존 F타입 P300 쿠페를 시승으로 만나본 곳은 브리티시오토 재규어랜드로버 평촌전시장. 쾌적한 환경에서 새롭게 달라진 재규어 더 뉴 F타입 쿠페와 신형 랜드로버 디펜더, 다양한 레인지로버 모델들까지 전시 차량과 시승차량으로 만나볼 수 있으니, 신차 시승과 함께 구매 상담/문의가 필요한 경우 방문해보기를 추천한다.
* 시승 도움에 재규어랜드로버 평촌전시장 강대현 주임
재규어랜드로버 차량 프로모션, 견적, 구매상담 문의 필요한 경우 연락 주시면 친절하게 안내받아볼 수 있습니다.
* 오토디자이어 블로그 보고 연락하셨다고 말씀해 주시면 더 감사하겠습니다. :)
글, 사진 : 오토디자이어
Thanks to M군
https://blog.naver.com/triplegus/222226702205
'자동차 > Motorshow, Preview, Media Gallery'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지프 80주년 드라이브스루 이벤트 - 서울 도심에서 오프로드 체험! 지프 랭글러 루비콘, 글래디에이터 , etc. (0) | 2021.03.14 |
---|---|
재규어 랜드로버 공식 딜러 브리티시오토 평촌 전시장 방문 후기 : 레인지로버 벨라, 디펜더, 재규어 더 뉴 F-타입, XE, etc (0) | 2021.02.18 |
국내 공개된 테슬라 모델 Y 살펴보기 @테슬라 갤러리 잠실 롯데월드 몰 (0) | 2021.01.18 |
제네시스 GV70 살펴본 후기 @제네시스 수지 (0) | 2020.12.09 |
신형 4세대 기아 카니발 하이리무진 살펴보기 @BEAT 360 (0) | 2020.12.0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