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모터쇼, 런칭, 행사

2021 미니 컨트리맨 쿠퍼 & 2020 미니 클럽맨 쿠퍼 LCi 살펴보기 @MINI 삼성전시장

by 오토디자이어 2020. 10. 29.
728x90
반응형

코로나19 여파 속에서 자동차 메이커들의 선보이는 신차가 계속해서 쏟아지는 2020년! 미니에서 지난 5월 온라인으로 공개했던 미니 컨트리맨의 페이스리프트 모델, 2021년형 미니 컨트리맨 LCi 모델도 드디어 국내에 출시가 되었다. 앞서 사전 공개 행사까지 가졌던 이번 컨트리맨 LCi 모델이지만 하반기 들어 코로나19의 방역 지침이 2단계 이상으로 격상됨에 따라 별도의 론칭 행사 없이 조용하게 국내에 판매를 시작한 모습이다.

소형 SUV 시장의 인기가 높은 만큼 미니 라인업 중에서도 그 중요성이 높고 인기가 상당할 것으로 예상되는 2021 미니 컨트리맨 LCi, 달라진 곳들은 어느 곳들이 있는지, 또 실물의 느낌은 어떤지 살펴보고자 MINI 코오롱모터스 삼성전시장을 찾았다.

 

미니 삼성전시장에 입고된 전시된 모델은 달라진 컨트리맨의 변화를 문제없이 살펴볼 수 있는 컨트리맨 쿠퍼 하이트림 모델, 외장 색상도 독특한 느낌을 주는 신규 색상 '세이지 그린'이 적용되어 있었다. 다른 브랜드들의 페이스리프트 모델에 해당하는 LCi 모델인 만큼 전체적인 큰 틀은 크게 달라지지는 않았지만 소소한 디자인 변경과 함께 일부 사양들이 더 업그레이드가 되었는데,

 

일단 전면부에서는 범퍼의 디자인이 새롭게 변경! 기존에 안개등 몰딩이 분리되어 있고, 콧수염이 난 것처럼 범퍼 상단에 블랙으로 투톤 처리되었던 것과 다르게 범퍼 하단 에어 인테이크 전체를 감싸는 스키드 플레이트와 그와 이어지는 안개등으로 범퍼가 더 와이드 해진 느낌을 주고 양 끝으로 수직형 에어커튼 디자인으로 더 탄탄하고 스포티해진 인상을 전해준다. 기존 컨트리맨 디자인과 비교해도 완성도가 확실히 높아진 모습. 쿠퍼 하이트림에는 7-트윈 스포크 18인치 휠이 적용된다.

 

뒷모습에서 가장 눈에 띄는 변화는 역시 유니언잭이 적용된 리어 램프! 미니 해치백을 시작으로 클럽맨까지 이어지면서 새로운 미니의 정체성으로 자리 잡은 영국 국기, 유니언잭 테일램프가 컨트리맨에도 적용이 되면서 이제 모든 미니 라인업이 유니언잭 램프를 가지게 되었다. 램프 하나 만으로도 전보다 더 세련되고 유니크한 느낌이 높아졌다.

그 외에는 범퍼의 색상을 바디 컬러와 통합시켰고, 앞 범퍼와 통일감을 주도록 리어 리플렉터를 수직 형태로 변경, 테두리에 가니시를 더했다. 스키드 플레이트의 디자인도 소소하게 달라졌다.

 

실내는 기존 2020년식 컨트리맨에서 큰 틀이 달라지지는 않았지만, 기존에 아날로그 플로팅 타입이던 계기판이 5인치 디지털 클러스터로 변경되었고, 전자식 변속기를 비롯해 인포 시스템 컨트롤 다이얼, 센터패시아의 8.8인치 터치 디스플레이 등은 20년형 때 업그레이드되었던 구성으로 동일하게 적용되는 듯하다. 도어 하단과 센터패시아 하단에는 무드 램프를, 센터 콘솔 박스에는 무선 충전 시스템과 1열 운전석 시트에는 메모리 기능도 적용된다.

 

미니의 구성원이지만 그래도 SUV인 만큼 1열과 2열 모두 공간이 넉넉한 편! 2열 승객을 위한 송풍구와 C 타입 USB 충전 포트도 제공되고, 2열 시트는 사진에 보이는 시트 등받이 좌우 하단 끝부분의 스트랩을 당기면 리클라이닝과 4:2:4 폴딩을 할 수 있다.

 

트렁크 공간도 미니 중에서 가장 넓은 편인 것은 물론, 다른 소형 SUV들과 비교해도 넉넉한 편! 폴딩도 6:4가 아닌 4:2:4 폴딩이라 더 활용도가 높다. 2열 시트를 모두 폴딩 하면 최대 1,390리터까지 적재 공간 확보가 가능하다. 테일게이트도 전동식에 손대지 않고 열수 있는 핸즈프리 이지 오프너 기능이 적용된다.

 

2021 미니 컨트리맨 쿠퍼 가솔린 모델의 파워 트레인은 최고출력 136마력, 최대토크 22.4kg.m의 1.5리터 3기통 가솔린 터보 엔진에 7단 듀얼 클러치 변속기가 적용되고 공인 복합연비는 11.6km/L로 배기량 대비 제법 경쾌한 주행과 함께 뛰어난 실연비를 보여줄 것이라 기대된다. 기본 쿠퍼 모델 외에는 4륜 구동 모델인 쿠퍼 ALL4와 2.0리터 4기통 192마력 고성능 쿠퍼 S ALL4, 디젤 모델인 쿠퍼 D ALL4, 190마력 고성능 디젤 쿠퍼 SD ALL4, 최상위 모델인 306마력 JCW 모델까지 선택할 수 있다. 쿠퍼 가솔린 모델을 제외하고는 모두 8단 자동변속기가 적용된다.

 

새로운 디자인과 사양 변경을 거친 2021 미니 컨트리맨 LCI 모델의 가격은 기본 쿠퍼 3,960만 원, 쿠퍼 하이트림 4,470만 원, 쿠퍼 S ALL4 5,300만 원, 쿠퍼 D ALL4 4,560만 원, 쿠퍼 D ALL4 하이트림 4,950만 원, 쿠퍼 SD ALL4 5,590만 원, JCW 6,110만 원.(개별소비세 3.5% 적용 시)

 

2021 미니 컨트리맨 쿠퍼에 이어서 먼저 출시된 2020 미니 클럽맨 쿠퍼 LCI 모델도 살펴보았다. 마찬가지로 쿠퍼 가솔린 하이트림 모델로 외장 색상은 페퍼 화이트! 클럽맨은 2018년형 쿠퍼 S와 2019년형 쿠퍼 가솔린 모델 시승으로 만나보았는데, 해치백과 비교하면 2열의 공간과 적재공간은 더 여유롭게 확보하면서 미니 특유의 고카트 드라이빙 필링은 유지! 해치백에 비하면 좀 더 긴 휠베이스와 넓은 폭으로 더 안정감이 느껴지는 주행감이 만족스러웠다. 클럽맨 LCI 모델은 이제 종종 도로 위에서 만나볼 수 있기도 하다.

 

미니 특유의 빵실빵실한 귀여움을 유지하고 있는 2020 미니 클럽맨 LCI 모델은 전면부에서는 이전 모델과 비교해 사실 그렇게 큰 차이는 없지만,

 

디자인 변화의 핵심은 역시 리어 램프! 기존 클럽맨은 리어램프 디자인에서 여러모로 혹평을 많이 받았는데, 유니언잭 디자인으로 변경하면서 이제 호불호 없이 예뻐진 모습이다.

 

실내에서도 컨트리맨과 마찬가지로 기존 아날로그 계기판이 5인치 디지털 클러스터로 변경되고, 신규 디자인 전자식 변속기 노브가 적용되는 정도의 차이를 찾아볼 수 있다. 디지털 타입으로 변경되었지만 타원형의 테두리를 적용한 계기판과 꾸준하게 유지하고 있는 원형의 센터패시아와 스티어링 휠, 곳곳의 디테일은 미니만의 정체성을 확고하게 유지하고 있는 부분들이다.

 

컨트리맨에 비하면 높이도 낮고 상대적으로 좁은 클럽맨의 2열이지만 해치백과 비교하면 훨씬 타기도 쉽고 성인 넷이 타기에도 불편함 없는 충분한 공간을 제공하고, 2열 송풍구와 USB 충전 포트도 마련되어 있다. 시트 폴딩은 컨트리맨과 다르게 시트 등받이 상단부분의 레버를 눌러서 작동하는 방식.

 

그리고 위로 올려 여는 해치 타입이 아닌 좌우 양쪽으로 열리는 트렁크 도어는 클럽맨의 핵심이자 장점이 되는 부분! 작은 짐들을 넣고 내릴 때에는 오른쪽 문만 열면 되고, 큰 짐을 넣어야 할 때는 양쪽을 다 열면 확실한 개방감을 느낄 수 있다.

 

2020 미니 클럽맨 LCI 모델의 파워트레인은 컨트리맨과 공유하며, 컨트리맨 쿠퍼 S와 다르게 클럽맨 쿠퍼 S에는 8단 자동 변속기가 아닌 7단 듀얼클러치 미션이 적용되고 ALL4는 JCW에만 적용된다. 라인업 구성은 쿠퍼, 쿠퍼 하이트림, 쿠퍼D, 쿠퍼 D 하이트림, 쿠퍼 S, 쿠퍼 SD, JCW ALL4.

판매 가격은 2020 미니 클럽맨 쿠퍼 3,650만 원, 쿠퍼 하이트림 4,200만 원, 쿠퍼 D 4,010만 원, 쿠퍼 D 하이트림 4,380만 원, 쿠퍼 S 4,770만 원, 쿠퍼 SD 4,990만 원, JCW ALL4 5,810만 원.(개별소비세 3.5% 기준)

 

새롭게 달라진 2021 미니 컨트리맨 LCI와 2020 미니 클럽맨 LCI를 비롯! 미니 해치백과 미니 컨버터블도 전시 차량으로 만나볼 수 있고, 원하는 경우 다른 모델 시승도 함께 가능하니 미니에 관심이 있으시거나, 구매를 고려하고 계신 분들은 코오롱모터스 MINI 삼성전시장을 방문해보길 추천한다.

 

야외에서 만난 2021년형 컨트리맨 쿠퍼 ALL4 문워크 그레이 색상 차량을 마지막으로 이번 포스팅은 여기서 마무리! 차후 기회가 되는대로 시승기를 통해 또 이야기할 수 있기를.

 

 

글, 사진 : 오토디자이어

미니 상담 문의 : 미니 코오롱모터스 삼성전시장 김은지 대리

0.1.0 - 2.1.2.6 - 1.4.3.6

오토디자이어 블로그 보고 연락드렸다고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미니 클럽맨 & 컨트리맨 새빌 로 SAVILE ROW 에디션 국내 출시, 영국의 클래식 감성을 더하다

미니 코리아에서 미니 클럽맨과 컨트리맨의 특별 에디션, 새빌 로 Savile Row 에디션을 국내에 출시한다. 새빌 로는 영국 런던에 위한 맞춤 슈트 제작으로 유명한 거리로 영국의 '신사의 나라' 이

autodesire.tistory.com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