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신차, 기타소식

2024 폭스바겐 ID.3 GTX & GTX 퍼포먼스 공개

by 오토디자이어 2024. 3. 15.
728x90
반응형

 

ID 시리즈로 전동화 모델 라인업을 확장해 나가고 있는 폭스바겐에서 고성능 콤팩트 핫해치를 전동화 시대에서 만나볼 수 있도록 'ID.3'의 고성능 버전인 'ID.3 GTX'를 공개했다. 앞으로 현행 8세대 이후의 골프 역시 전동화 모델로 대체될 것이라 알려졌는데, 기존 골프 GTI가 가지고 있던 콤팩트 핫해치의 포지션을 순수 전기차 모델인 ID.3 GTX가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폭스바겐에서는 지난 2021년 'ID.X 콘셉트'를 통해서 ID.3의 고성능 버전이 나올 것임을 암시한 바 있으며, 드디어 ID.3 GTX가 직접 구매할 수 있는 양산형 모델로 등장하게 되었다.

 

 

먼저, 폭스바겐 ID.3 GTX는 기본 베이스 모델인 'ID.3 GTX'와 출력이 더 높은 상위 모델인 'ID.3 GTX 퍼포먼스' 두 가지로 출시된다.

베이스 모델인 GTX는 ID.4 싱글 모터 모델과 동일한 최고출력 210kW(286마력), 최대토크 545Nm(55.6kgf.m)의 모터가 적용되어 정지 상태에서 100km/h까지 가속하는데 6초 정도의 가속 성능을 발휘한다. 요즘 시대의 핫해치 차량들, 특히 전기차 고성능 모델들과 비교하면 그리 인상적인 수준은 아니지만 150kW(204마력)의 최고출력에 0-100km/h 가속 소요 시간이 7.3초인 ID.3 기본 모델과 비교하면 성능이 더 향상된 것은 분명하며, 내연기관 모델인 현 골프 GTI보다도 더 빠른 가속 성능을 갖췄다. 최고 속도는 180km/h까지 낼 수 있다.

 

 

물론 이 정도 스펙으로는 아쉬워할 이들은 위해 더 강력한 'ID.3 GTX 퍼포먼스'는 최대토크는 베이스 모델과 동일하지만 최고 출력이 240kW(326마력)으로 더 강력하고, 0-100km/h 가속 소요 시간은 5.6초로 0.4초가 더 빠르다. 가속 성능만 놓고 보면 테슬라 모델 3 싱글 모터 모델보다 빠르며, 최고 속도는 200km/h까지 낼 수 있다.

ID.3 GTX 베이스 모델과 GTX 퍼포먼스 모두 79kWh 배터리를 탑재해 WLTP 기준 1회 최대 600km까지 주행 가능하며, 최대 175kW 급 고속 충전을 지원한다. 국내 인증 기준이라면 450~500km 사이 정도의 주행 가능 거리가 될 것 같다.

두 모델의 서스펜션은 핫해치 성향에 맞게 수정되었고, GTX 퍼포먼스의 경우 DCC 어댑티브 댐퍼가 기본 적용되어 주행 모드와 상황에 맞게 대응해 안정적인 차체 거동 제어 및 편안한 승차감까지 모두 제공한다.

 

외관 역시 핫해치 성향에 맞게 범퍼, 휠 등 주요 부분들을 새롭게 손봐 ID.3 기본 모델 대비 더 날카로운 사다리꼴 형상에 메시 패턴이 적용된 프런트 에어 벤트 디자인과 에어커튼 부분에 V 형태의 수직형 시그니처 라이팅이 더해졌다. 또 블랙 사이드 미러 커버와 블랙 투톤 루프를 적용하고, 시원하게 쭉 뻗은 5-스포크 '스카겐' 디자인 휠로 스포티한 감각을 높인다. LED 매트릭스 헤드라이트는 옵션으로 제공된다.

 

 

후면에서는 범퍼 하단에 유광 블랙 디퓨저를 적용하고, LED 리어램프에 취향에 따라 선택할 수 있는 3가지 그래픽 테마를 제공한다.

 

 

실내에서는 GTX 레터링과 함께 레드 스티칭으로 마감한 스포츠 스티어링 휠과 함께 역시 GTX 레터링과 레드 스티칭으로 마감한 스포츠 시트가 기본, 선택 사양으로 헤드레스트 일체형의 에르고 액티브 퍼포먼스 시트가 적용된다.

 

 

센터패시아에는 12.9인치 대화면 터치스크린에 새롭게 디자인을 다듬은 인포 시스템이 적용되며, 스크린 하단으로 기본 ID.3와 동일하게 터치 슬라이드 방식으로 공조 온도 제어 기능이 적용된다. 이 외 공조 시스템은 별도 메뉴에서 제어가 가능하고, 인포 시스템은 챗GPT 기반의 음성 비서 기능을 제공해 직접 터치로 조작 외에도 음성인식으로 주요 기능들을 제어할 수 있게 했다.

이 외 주요 기능은 기본 ID.3와 크게 다르지 않을 것으로 보이며 주행 보조 시스템도 동등한 사양으로 제공되는 것으로 확인된다.

 

 

폭스바겐의 전기 핫해치, ID.3 GTX와 GTX 퍼포먼스의 출시 시기 및 정확한 판매 가격은 아직 공개되지 않았으며, 추후 더 자세한 정보나 국내 출시 여부가 알려진다면 추가로 내용을 더 전달해 보도록 하겠다.

자료출처 : 폭스바겐, Carscoops

 

 

2024 폭스바겐 ID.3 페이스리프트 공개 - 스타일은 스포티하게, PRO 기준 최대 주행 가능 거리 426km

폭스바겐의 전용 전기차 라인업, 'ID' 시리즈의 첫 모델인 컴팩트 전기 해치백 'ID.3'가 2024년형 모델로 페이스리프트, 상품성 개선을 거쳐 공개되었다. 먼저 외관 전면부에서는 범퍼의 디자인이

autodesire.tistory.com

 

 

폭스바겐 ID.2all 콘셉트 공개 - 양산형 2025년 출시 예정, 25,000 유로 미만 부담 없이 만나는 전기차

폭스바겐에서 가격 부담을 낮춰 누구나 접근하기 쉬운 전기차를 콘셉트로 하는 새로운 전기차 모델, 'ID.2all' 콘셉트를 공개했다. 콘셉트 모델로 먼저 공개된 폭스바겐 ID.2는 2025년 내에 양산형

autodesire.tistory.com

 

 

폭스바겐 ID4 프로 시승기 - 합리적인 수입 전기 SUV

* 본 시승기는 폭스바겐 코리아의 시승차량 지원을 통해 작성했습니다.순수 배터리 전기차가 크게 대중화되었고 많은 제조사들이 전기차 신차를 선보이고 성능 경쟁을 이어가고 있는 현재, 이

autodesir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