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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신차, 기타소식

폭스바겐 ID.2all 콘셉트 공개 - 양산형 2025년 출시 예정, 25,000 유로 미만 부담 없이 만나는 전기차 목표

by 오토디자이어 2023. 3.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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폭스바겐에서 가격 부담을 낮춰 누구나 접근하기 쉬운 전기차를 콘셉트로 하는 새로운 전기차 모델, 'ID.2all' 콘셉트를 공개했다. 콘셉트 모델로 먼저 공개된 폭스바겐 ID.2는 2025년 내에 양산형 모델을 유럽 현지 시장에서 공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가장 기본 모델의 판매가가 25,000 유로 미만의 부담 없는 가격으로 판매할 계획이라고 한다. 

폭스바겐은 ID.2는 골프만큼의 공간을 제공하지만, 가격 부담은 폴로만큼 낮출 것이라고 했다. 차체는 개량된 최신 MEB 엔트리 플랫폼을 기반으로 제작되었으며, 기본 후륜구동 방식인 ID.3, ID.4와 다르게 최초로 전륜구동 기반의 첫 ID 모델이 될 것이라고 한다.

골프와 흡사한 형태의 해치백 바디를 가지고 있는 ID.2all은 전장 4,050mm, 전폭 1,812mm, 전고 1,530mm, 휠베이스 2,600mm로 차체 길이는 골프보다 짧은 폴로 정도 사이즈이지만 더 넓은 전폭과 골프에 준하는 휠베이스를 바탕으로 넓은 실내 공간을 제공하며, 적재공간도 기본 490리터에서 최대 1,330리터까지 확장해 사용이 가능하다고 한다.

아직은 콘셉트 단계이기는 하지만, 외관 디자인 역시 전형적인 폭스바겐의 헤드램프와 그릴 라인을 따르면서 현행 골프의 디자인을 간소화한듯한 스타일을 보여준다. 후면에서도 크게 미래지향적이거나 화려한 스타일보다는, 전통적인 폭스바겐 해치백 모델들의 스타일을 따르며 C 필러의 디자인은 1세대 골프에서 영감을 얻었다고 한다. (사실 이 C 필러 디자인은 현행 골프까지도 이어지고 있는 부분이기도 하다.) 

리어램프는 테일게이트의 높은 부분에 수평형으로 배치되어 있으며, 중앙의 폭스바겐 엠블럼에도 빨갛게 조명이 들어오는 모습이다. 20인치에 달하는 커다란 휠 사이즈를 제외하면 히든 타입으로 적용된 뒷문 도어 캐치를 비롯해 전체적인 스타일이 양산형 모델에도 그대로 적용될 것으로 예상된다.

실내에서는 10.9인치 인스트루먼트 디스플레이(디지털 클러스터)와 센터페시아 중앙에 12.9인치 터치스크린과 'Self-explanatory(설명이 필요 없는)'이라고 부르는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이 적용된다. 기본적으로 스크린이 풀 터치를 지원하는 것과 함께, 센터 콘솔에 폭스바겐 엠블럼이 새겨진 다이얼 컨트롤러로도 인포 시스템 조작이 가능하다고 하며, 스크린 하단 부분에서 공조 장치 컨트롤이 가능하다. 또한 스크린 하단의 송풍구 중앙에도 시스템 볼륨 조절을 위한 다이얼을 남겨두어 물리적으로 조작 가능한 버튼들을 일부 남겨두었다. 

앰비언트 무드 램프는 크래시패드 중앙 외에도 앞유리 하단부터 측면 벨트라인까지도 이어지며, 이 외 도어 포켓과 탑승객 다리 공간까지 곳곳에 넓게 적용되어 있다.

인포테인먼트 시스템과 계기판에서 재미있는 점으로, 간소화되고 현대적인 구성의 테마뿐만 아니라 70~80년대 출시되었던 골프, 비틀을 연상하게 하는 아날로그 타입의 계기판과 카세트 플레이어, 라디오 테마도 제공해 최신 전기차에서 레트로 감성을 느낄 수 있게 구성했다.

폭스바겐 ID.2all은 최고출력 166kW(약 226마력)을 발휘하는 싱글 모터를 장착, 앞 바퀴를 굴리며 정지 상태에서 100km/h까지 가속하는데 7초 이내, 최고속도는 160km/h까지 낼 수 있고 WLTP 기준 1회 완충 시 최대 주행 가능거리는 450km라고 한다. 배터리 팩의 정확한 용량은 공개되지 않았지만 급속 충전 사용 시 10%에서 80%까지 충전하는데 20분이면 가능하다고 하며, 적어도 170kW 이상의 급속 충전을 지원하는 것으로 보인다.

한편, 폭스바겐에서는 ID.2보다 더 작은 ID.1을 생산하는 계획도 가지고 있으며, ID.1은 ID.2보다 더 저렴한 20,000 유로 미만으로 선보일 예정이라고 한다. 또 앞으로 세단형 전기차 모델인 ID.7과 함께 승합차인 ID.Buzz의 롱 휠베이스 모델도 선보일 예정이다. 국내 시장에는 현재 SUV 모델인 ID.4가 판매 중이며, 앞으로 ID.3도 도입될 예정에 있다. 

자료출처 : 폭스바겐, Motor1, Carscoop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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