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신차, 기타소식

기아, 'The Kia EV5' 양산형 디자인 공개 - 10월 중 '기아 EV 데이' 통해 세부 사양 공개 예정

by 오토디자이어 2023. 8. 25.
728x90
반응형

기아에서 8월 25일, 중국 쓰촨성 청두 '중국서부국제박람성'에서 개최된 '2023 청두 국제 모터쇼'를 통해 중국 현지 생산 첫 전기차 모델인 준중형 전기 SUV 'The Kia EV5(이하 EV5)'의 디자인을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 기아는 앞서 지난 3월에 EV5의 콘셉트 모델을 먼저 공개한 바 있다. 이번 2023 청두 국제 모터쇼 참가를 통해 기아에서는 중국 내 중장기 전동화 전략 및 비전을 소개하고, EV5 디자인 공개 외에도 EV6를 중국 시장 내 정식으로 출시하는 등 전동화 브랜드 전환을 통한 중국 시장 내 재도약 의지를 밝혔다.

EV5는 중국 현지 공장에서 생산되는 첫 전용 전기차 모델로서, 기아는 추후 주요 시장 별 고객 니즈 및 판매 환경 등의 특수성을 고려해 EV5의 글로벌 모델을 각 시장에 선보일 예정이라고 한다. 특히 E-GMP 기반 기아 브랜드 첫 전기차인 EV6, 대형 전기 SUV인 EV9 출시를 통해 국내에서도 기아 전기차에 대한 기대와 관심, 수요층이 높아진 만큼 국내 시장에서도 EV5가 추가로 출시될 가능성이 매우 높아 보인다.

EV5는 기아 브랜드의 디자인 철학 '오퍼짓 유나이티드'를 구성하는 5가지 키워드 중 친환경 전동화 SUV에 부합하는 '자연과 조화되는 대담함'을 기반으로 강인한 이미지와 미래지향적인 세련미를 구현했다. 국내 시장을 비롯해 글로벌 시장에 앞서 공개, 출시한 대형 SUV 'EV9'과도 흡사한 면모들을 가지고 있으며, 특히 3월 선보인 EV5 콘셉트 모델의 디자인을 거의 그대로 적용한 모습이 인상적이다.

차량 전면부에는 EV9과 마찬가지로 수직으로 배열한 '스몰 큐브 프로젝션 LED 헤드램프'와 함께 별자리에서 영감을 얻었다는 '스타맵 LED 주간 주행등'을 적용, 이와 이어지는 LED 센터 포지셔닝 램프까지 적용해 기아의 패밀리룩을 완성하면서 와이드하고 웅장한 이미지도 함께 더했다. LED 헤드램프의 하단 부분의 삼각형 형태 및 주간주행등과 센터 포지셔닝 램프가 이어지는 라인으로 세그먼트에 어울리는 역동적인 느낌도 함께 가지고 있다.

측면에서는 강하게 돌출된 앞뒤 펜더의 형상과 볼륨감 있는 차체 면처리로 역동적인 실루엣을 구현, 탄탄하고 타이트한 비례감과 쿼터글라스에서 루프 방향으로 상승하는 윈도우 라인이 EV9과도 디자인 통일성을 이룬다. 공력 성능 개선을 위해 도어 핸들을 오토 플러시 타입으로 적용되었다. 19인치 휠은 기하학적 특성을 강조한 그래픽을 적용했다.

후면부는 전면과 통일감을 이루도록 스타맵 시그니처 라이팅을 적용한 LED 리어 콤비네이션 램프로 와이드하고 안정감 있는 인상을 전하며, 역시나 램프 하단부에는 삼각형 디테일로 마무리해 EV5만의 특징을 살려냈다. 깔끔한 면의 테일게이트와 중앙에 위치한 기아 엠블럼, 리어 콤비네이션 램프의 구성은 더 뉴 셀토스, 더 뉴 모닝 등 다른 기아 내연기관 모델들과도 디자인적인 공통점을 가진다.

전후면 LED 램프에는 다이나믹 웰컴 라이트 기능을 적용해 차량에 탑승하기 전 고급스럽고 생동감 있는 느낌을 운전자에게 전달한다.

EV5의 실내는 '자연과 인공의 경계 없는 조화'를 콘셉트로 디자인의 디테일과 완성도를 높였다고 하며, 먼저 출시한 EV9과 공통되는 소재, 디자인적 특성이 드러나면서도 EV5만의 새로운 특징과 공간을 가지고 있기도 하다.

운전석과 센터패시아까지 크래시 패드 상단으로는 12.3인치 풀 LCD 클러스터와 5인치 공조 디스플레이, 12.3인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디스플레이가 하나로 이어지는 '파노라믹 와이드 디스플레이'를 적용하고, 도어트림 상단과 대시보드 상단을 가로로 잇는 '랩 어라운드 앰비언트 라이트'로 실내 공간을 크게 감싸는 인상의 무드 램프로 고급스럽고 안락한 실내 분위기를 만들어준다.

크래시패드 하단으로는 가방, 쇼핑백 등을 걸 수 있는 후크를 히든 타입으로 적용하고, 넉넉한 공간을 제공하는 센터 콘솔을 가지고 있고, 더불어 1열 시트는 운전석과 조수석이 연결되어 있는 벤치 스타일 시트를 적용해 새로운 느낌을 준다.

 

2열 시트는 폴딩 시 완전 평탄화가 가능하며, 트렁크 바닥에는 가변형 러기지 보드를 적용, 물품을 적재하거나 차박, 캠핑 등 아웃도어 활동 시 트렁크 활용성을 높였다. 앞/뒤 2단 구성의 러기지 보드 중 앞부분은 반자동 팝업 및 전후 슬라이딩 기능으로 러기지 보드 하단 수납 편의성을 높였고, 캠핑 중 테이블로도 활용이 가능하다고 한다.

외장과 실내 디자인을 이번에 공개한 EV5의 모터와 배터리, 기타 주요 스펙 및 상품 구성은 아직 자세하게 공개되지 않았고, 오는 10월 중으로 국내에서 진행될 예정인 '기아 EV 데이'를 통해 EV5의 상품 정보를 공개할 계획이라고 한다. 10월 중 위 행사를 통해 EV5의 공식적인 국내 출시 여부 및 주요 사양이 공개될 것으로 예상되며, 모터 및 배터리 스펙은 EV6에 준하는 정도로 싱글 모터 모델, 듀얼 모터 모델로 나눠 출시될 것으로 보인다.

기아 EV5에 대해 더 자세한 내용은 10월 중 추가로 공개되면 또 전달하도록 하겠다.

자료출처 : 기아

 

 

기아, 중국 시장 겨냥할 준중형 전동화 SUV, '콘셉트 EV5' 최초 공개

기아에서 3월 20일, 중국 상해 E-스포츠 문화센터에서 열린 '기아 EV 데이'를 통해 새로운 전동화 전용 모델, 준중형 전기 SUV인 '콘셉트 EV5'를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 ​ 콘셉트 EV5는 미래지향적인

autodesire.tistory.com

 

 

기아 EV9 시승 행사 후기 & 짧은 시승기 - 장거리도 여유롭고 편한 대형 전기 SUV

* 본 콘텐츠는 기아의 시승 행사 초청을 통해 작성했습니다. 기아에서 전기차 전용 플랫폼인 E-GMP를 기반으로 제작한 두 번째 전용 전기차이자, 처음으로 선보이는 대형 전기 SUV인 'EV9'이 앞서 202

autodesire.tistory.com

 

 

기아 '더 기아 레이 EV' 사전계약 개시 - 최대 주행 가능 거리 205km, 성능 더 높여 돌아온 레이 전기

더 뉴 기아 레이의 전기차 버전인 '더 기아 레이 EV'의 사전계약이 8월 24일부터 시작된다. 지난 2011년 말 레이 EV 초기형 모델을 출시하고 단산된 지 약 5~6년 만에 다시 출시되는 레이 EV는 배터리

autodesir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