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2005 투스카니 2.0 5MT

현대 투스카니 2.0 수동 미션오일 교환 @JNa 오일 수원호매실점 - 수원 호매실, 봉담, 동탄 자동차 오일 교환 추천!

by 오토디자이어 2021. 8. 20.
728x90
반응형

오래된 중고차다 보니 이것저것 아직 신경 쓸 부분도 많고, 신경 써줘야 할 것들이 계속 생기고 있는 내 투스카니. 이번에는 꼭 필요한 메인터넌스 작업 '미션오일 교환'을 하게 되었다.

사실 미션오일이야 별다른 문제만 없다면 교환 주기가 굉장히 길기도 하고, 누유되거나 하는 게 아니라면 크게 신경 쓰지 않아도 된다고는 하지만, 주행 중에 3-4단 변속 시 매끄럽지 못하고 뻑뻑한 느낌도 있었고, 열이 충분하지 않을 때 유독 후진 기어가 잘 들어가지 않는 스트레스도 있어서 과거 정비 내역을 다시 한번 체크해보니 마지막 미션오일 교환이 2011년으로 무려 10년이나 지난 것으로 확인... 아무래도 더 미루는 것은 좋지 않을 것 같아 미션오일 교환을 맡기게 되었다.

 

오일 교환을 위해 찾은 곳은 수원 호매실동에 위치한 JNa 오일 수원호매실점.

 

자동차 오일 교환 전문점으로 다양한 수입, 합성 오일을 취급하고 있고 엔진오일 교환뿐만 아니라 미션 오일 교환도 모두 가능한 곳이다. 오일 교환과 함께 공기압 체크 및 워셔액 보충, 기타 점검도 함께 친절하게 챙겨주시는 덕분에 수원을 비롯한 주변 지역에서도 많이 찾아주시는 곳으로, 추후 엔진오일 교환 시에도 찾아올 생각이다.

 

일단은 급한 일부터 처리할 차례. 미션 오일도 차량 타입, 주행 환경에 따라 천차만별로 선택할 수 있지만 일단은 특별하게 가혹 주행을 할 여건이 아니기도 하고, 굳이 더 고가의 제품을 사용할 필요는 없다고 판단해서 현대차에는 역시 현대 순정 오일로. 모비스에서 나오는 75W-85W 전륜 수동 변속기용 오일로 선택했다.

 

교환 작업을 위해 투스카니를 리프트에 올려서 띄워주기. 붕어눈처럼 보이는 헤드램프가 가끔 좀 더 날렵했으면 할 때도 있지만 이렇게 보니 나름 귀엽게 느껴지기도 하고, 그래도 초기형 모델이나 FL2 모델보다는 FL1이 가장 예쁘다고 생각이 들기도 한다. (물론 내 차라 콩깍지 씌인 것도 있겠지만)

 

리프트에 띄운 다음에는 미션 내부의 오래된 오일 드레인. 미션 하부에 오일이 떡진 듯한 자국이 남아있기는 했지만 이전에 조금씩 샜거나 작업하다가 묻은 걸로 보이고 당장 새는 부분은 없는 것으로 확인되어 추가 조치는 안 하기로. 오일 드레인 코크도 뻑뻑해서 잘 안 풀리면 어쩌나, 새 코크를 사와야했던 건 아닌가 걱정했는데 다행히 아주 부드럽게 잘 풀렸다.

 

기존에 들어있던 미션오일 상태는 예상했던 것보다는 양호한 편. 그래도 10년 가까이 묵어있던 탓에 색상도 갈색에 가깝게 변해있었고 농도도 새것보다 제법 뻑뻑해져있었다. 코크에도 철가루가 꽤 많이 묻어있는 모습으로 더 늦기 전에 잘 교환한 것 같다.

 

그럼 이제 깨끗한 새 오일을 주입해 줄 차례. 미션오일은 엔진오일과 다르게 위쪽에서 붓는 방식으로 주입할 수 없기 때문에 별도 주입기를 통해서 넣어주게 된다. 색상부터 기존 오일과는 확연하게 다른 모습. 황금빛의 투명한 오일이 확실히 더 보기가 좋다.

 

흘러내리지 않게 꼼꼼히, 미션 내부에 새 오일을 모두 주입해 주면 오일 교환 작업은 끝!

 

묵은 오일은 모두 빼내고 새 오일을 넣었으니 이제 시운전을 해볼 차례! 사실 교환한 직후 주행해본 것뿐만 아니라, 이다음 날 본가에 내려갔다 올 일이 있어서 고속도로 주행까지 모두 확인할 수 있었다.

 

그리고 역시 뭐든 오래된 것보단 새것이 좋은 법! 확실히 전보다 미션의 회전 질감도 훨씬 부들부들해졌고, 각 단수로 변속할 시 변속 충격도 많이 줄어들었다. 또 3단에서 4단, 4단에서 3단으로 변속할 때 묘하게 탁탁 걸리면서 뻑뻑하던 감도 사라졌고, 가장 큰 스트레스였던 후진이 잘 안 들어가던 증상도 많이 완화되었다.

역시나 이래서 제대로 된 정비가 중요한 법! 비록 누적 주행 거리도 많고 연식이 오래된 차량이라도 정비를 잘 해주면 문제없이 더 오래 탈 수 있는 법이다.

 

엔진오일과 미션오일 교환 JNa 오일 수원호매실점! 친절하고 깔끔하게 미션 오일을 교환해 주신 JNa 오일에 감사드리며, 오렌지색 투스카니, 쌈장이의 정비와 차량 관리 일지는 앞으로도 계속될 예정! 조금씩 달라지고 고쳐나가는 투스카니 이야기 기대해 주시길!

 

글, 사진 : 오토디자이어

 

JNa오일 수원 호매실점 / 예약 문의 031-295-0510

영업시간 매일 09:30~20:00

 

https://blog.naver.com/greatnami

 

JNa오일 수원호매실점 : 네이버 블로그

JNa & KN Collaboration

blog.naver.com

 

* 새 오일 구매 비용과 오일 교환 공임까지 모두 내돈내산리뷰입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