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가 현대모비스로부터 국내 수소연료전기사업 인수를 최종 완료했다고 6월 9일 전했다. 이에 앞서 지난 2월에 현대자동차와 현대모비스는 연구개발과 생산으로 이원화되어 있던 기존 수소연료전지사업을 통합하는 양수도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인수 절차가 최종적으로 마무리됨에 따라 현대차는 현대모비스의 수소연료전지사업과 관련된 설비, 자산과 함께 연구개발 및 생산 품질 인력 등 기술력과 자원을 한곳으로 모아 수소연료전지 기술 혁신과 제품 개발에 더 속도를 낼 수 있게 되었다.
이번 인수로 현대차는 R&D본부 수소연료전지개발센터 내에 '수소연료전기 공정품질실'을 신설하고, 제조기술과 양산품질을 담당하는 조직을 편제하는 등 전반적인 조직구조를 강화할 수 있게 되었다. 현대차는 기술력과 자원을 통합한 수소 조직을 통해 수소연료전지의 기술 경쟁력을 확보하고 생산 품질을 높이는 한편 수소전기차 및 차량 외의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에 적용할 수 있는 수소연료전지 판매를 확대해 궁극적으로 수소 생태계의 실현을 가속화할 방침이다.
또 인프라와 운영 비용을 줄이고, 단일화된 관리 체계로 운영 효율성을 높여 경쟁력 있는 가격으로 제품을 공급하기 위해 노력할 계획이다. 수소연료전지시스템은 수소전기차의 차량 가격, 연비 등 시장성에 큰 영향을 미치는 핵심부품으로써, 현대차는 R&D 영역과 생산 영역의 밸류체인 연결을 통해 수소연료전지의 성능 및 내구성, 생산 품질을 향상시켜 수소전기차 보급 확대에 직접적으로 기여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현대차는 수소전기차인 넥쏘의 후속 모델을 2025년까지 출시하는 한편, 발전설비, 트램, 항만, 선박, AAM 등 비차량 분야에서도 수소전지 사업 다각화를 위한 노력을 지속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현대차는 이번 인수를 계기로 국내외 다양한 기업, 연구 기관, 정부와의 협력을 통해 수소 생태계를 강화하고, 수소 사회로 이어지는 밸류체인을 연결하기 위한 파트너십을 구축해나가는데 앞장설 계획이다.
수소 에너지는 무한하며 세상 어느 곳에나 존재한다는 특성을 가지고 있고, 또 다양한 방식으로 생산 및 활용이 가능하며 다른 에너지원 대비 높은 에너지 밀도로 저장 및 수송에 강점이 있다.
현대자동차그룹은 환경 문제와 에너지 수급, 자원 고갈 등 글로벌 사회가 직면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대안으로 수소에너지의 가능성에 대해 일찍부터 관심을 기울여 왔으며, 지난 1998년 수소 관련 연구개발을 전담하는 조직을 신설한 이래 2000년 캘리포니아 연료전지 시범사업에 참여에 싼타페 수소전기차를 선보이면서 연료전지 분야에서 처음 두각을 나타낸 바 있다. 또 이어 2004년에는 연료전지의 핵심 부품인 스택 독자 개발에 성공하는 등 꾸준한 투자와 연구를 통해 의미 있는 성과를 계속해서 쌓아왔다.
연료전지 및 수소전기차 연구가 시작한 지 15년 만인 2013년에 투싼ix 수소전기차를 양산하면서 세계 최초로 수소전기차 양산 타이틀을 가지게 되었으며, 그 5년 뒤인 2018년에는 더 진보한 2세대 수소전기차인 넥쏘를 출시, 또 2017년에는 도심형 수소전기버스를 선보이고 2023년 고속형 대형버스인 '유니버스 수소전기버스'도 출시하면서 개인고객뿐만 아니라 정부와 민간 업체에 수소전기차 보급을 확대하고 있다. 2020년에는 세계 최초 수소전기 대형트럭인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을 양산해 국내를 비롯해 미국, 스위스, 독일, 프랑스, 네덜란드, 뉴질랜드, 이스라엘, 사우디아라비아, 아랍에미리트 등 10개 국가에 공급하며 수소전기트럭의 신뢰성과 친환경성을 인정받고 있다.
차량뿐만 아니라 현대자동차와 기아는 현대모비스와 함께 수소연료전지시스템을 개조해 만든 수소지게차로도 실증 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현대로템과 함께 수소연료전지 시스템을 탑재한 트램도 함께 개발하고 있다. 또 전기차를 어디에서든 충전할 수 있는 이동형 수소연료발전기를 개발하고, 데이터 센터와 같이 비상 전력 공급이 필요한 건물에 활용 가능한 비상 발전 시스템도 개발하고 있다.
현대자동차와 기아는 앞으로도 선박 등 다양한 형태의 모빌리티에 수소연료전지를 적용할 수 있도록 연구할 계획이며, 시스템 제공뿐만 아니라 이에 필요한 S/W 지원, 시스템 설치 및 점검, 각종 금융 서비스까지 수소사회 구축을 위한 전방위적인 노력을 이어갈 계획이다.
현대자동차그룹은 수소 모빌리티를 넘어 수소 에너지를 기반으로 하는 생태계 구축을 위해 모든 역량을 집중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올해 초 열린 CES에서 기존 연료전지 브랜드인 'HTWO'를 현대자동차그룹의 수소 밸류체인 사업 브랜드로 확장하겠다고 밝혔으며, 수소사회로 전환을 앞당길 HTWO 그리드 솔루션을 발표했다.
'HTWO'는 현대차그룹 내 각 계열사의 역량을 결합하여 수소의 생산, 저장, 운송 및 활용의 모든 단계에서 고객의 다양한 환경적 특성과 니즈에 맞춰 단일 솔루션을 결합하여 최적화된 맞춤형 패키지를 제공하고, HTWO 그리드 솔루션으로 수소 산업의 모든 밸류체인을 연결함으로써 생산부터 활용까지 수소 사업의 성장을 견인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현대차그룹은 수소 관련 실증 사업에 적극 참여하며 프로젝트별 맞춤형 HTWO 그리드 솔루션을 확산한다는 방침으로, 인도네시아 정부와 유기성 폐기물을 수소로 전환하는 수소 생산 모델을 실증하는 합작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미국 '캘리포니아 항만 친환경 트럭 도입 프로젝트'의 공식 친환경 상용트럭 공급사로서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 30대를 공급했다.
대한민국 정부도 국내 수소산업 발전을 위한 지원으로 국내 수소전기차 확산 촉진을 위해 매년 보조금을 지원하고 있고, 2020년에 세계 최초로 수소법을 제정해 2021년부터 시행해오고 있다. 또 정부는 대중교통의 수소차량 전환을 추진하는 등 국내 수소산업 발전을 위한 지원에 적극 나설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자료출처 : 현대자동차그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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