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신차, 기타소식

2022 폭스바겐 티구안 페이스리프트 공개, 고성능 티구안R과 친환경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추가까지

by 오토디자이어 2020. 7. 1.
728x90
반응형

폭스바겐의 글로벌 인기 모델이자 국내에서도 수입 SUV 시장에서 상당한 인기를 이어온 모델인 폭스바겐 2세대 티구안의 페이스리프트 모델, 2022 티구안이 공개되었다. 페이스리프트를 통해 디자인이 적지 않게 달라진 새로운 티구안은 폭스바겐의 다른 식구인 8세대 골프, 3세대 투아렉과 비슷한 스타일을 보여주고 있다. 티구안 페이스리프트 모델은 기존 대비 안전 사양들을 더 보강하고 고성능 버전인 티구안 R과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도 추가된 것이 특징이다.

새로운 티구안에는 새로운 디자인 큐를 적용해 골프와 흡사한 분위기를 만드는 LED 헤드라이트가 기본 적용되며, 리어라이트 역시 LED가 기본 적용된다. 사이즈가 더 커진 프런트 그릴은 투아렉과 비슷한 느낌을 준다. 엠블럼도 변경된 새 폭스바겐 로고로 장착, 모델명 레터링도 기존의 리어램프 하단에서 테일게이트 중앙, 엠블럼 하단으로 이동했다.

2022 티구안은 S, SE R-line, SEL R-line로 운영되고 SE 트림 이상부터 모두 AWD를 선택할 수 있다. R-line에는 R 배지와 함께 더 넓고 사이즈가 커진 에어벤트 디자인을 적용한 앞 범퍼와 함께 리어 범퍼 하단에는 쿼드팁 머플러 형태의 데코가 더해진다. 기존 S 트림에는 17인치 휠을, SE 트림은 18인치 휠, SE R-line에 19인치 휠이 기본 적용되고 SEL R-line에 20인치 휠이 적용된다. 외장 컬러는 오닉스 화이트, 킹스 레드가 새로 추가가 되었다고 한다.

실내 역시 외관만큼 꽤 개선이 되어서 신규 디자인 멀티펑션 스티어링 휠로 변경되었고, 센터패시아의 터치스크린 사이즈가 커지고 하단 공조 컨트롤러 버튼도 기존 다이얼 타입에서 터치를 지원하는 직관적인 배열로 변경되었다.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은 최신 MIB3로 업데이트되었고 계기판은 8인치 디지털 콕핏 클러스터가 기본 적용, 옵션으로 더 큰 10.25인치 클러스터를 선택할 수 있다. (SEL R-line은 10인치 기본 적용)

시트는 S 트림에 블랙 또는 그레이 직물 시트가 기본, SE와 SE R-line에는 가죽 시트가 기본에 타이탄 블랙, 스톰 그레이, 시나몬, 호라이즌까지 4가지 가죽 색상 선택이 가능하다. SEL R-line에는 천연 가죽 시트와 함께 타이탄 블랙, 스톰 그레이, 느와제 브라운, 배럴 크래프트 4가지 색상 선택이 가능하고 15가지 색상 변경이 가능한 앰비언트 라이트도 적용된다.

2022 폭스바겐 티구안의 안전사양으로는 트래블 어시스트가 추가, 정차 후 재출발이 가능한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과 차로 유지 어시스트 등 기능들이 탑재되며 가장 기본 트림에서부터 선택이 가능, 중간 트림부터는 기본 적용된다.

가솔린 엔진은 우선 기존과 동일한 2.0리터 4기통 직분사 가솔린 터보 엔진이 적용, 최고출력 184마력, 최대토크 30.6kg.m을 발휘하고, 직접적인 발표 내용은 없으나 디젤 모델 역시 기존과 큰 변동 없이 150마력, 34.7kg.m의 출력을 내는 2.0 TDI 엔진이 적용되는 것으로 보인다.

다만 신규로 추가된 고성능 버전인 티구안 R에는 출력을 더 높인 2.0리터 가솔린 터보 엔진을 얹어 최고출력 320마력을 발휘하며, 외관에서는 R 전용 배지와 함께 실버 알루미늄 사이드 미러 커버, 21인치 휠 타이어, 아크라포비치 티타늄 듀얼라인 트윈팁 머플러, 성능을 받쳐주기 위한 타공 브레이크 디스크와 R 로고를 새긴 브레이크 캘리퍼가 적용, 토크 벡터링 시스템도 더해진다.

티구안 R의 실내에는 타공 가죽으로 감싼 림, 패들시프트가 더해진 스포츠 스티어링 휠, 블루 포인트 컬러와 전용 시트가 장착된다.

티구안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eHybrid' 모델은 합산 최고출력 245마력으로 꽤 강한 가속 성능을 발휘할 것으로 기대되고, 전기만으로 최대 80km까지 주행이 가능하다고 한다.

 

아직 정식 출시까지는 시간이 남아있는 관계로 더 세세한 정보들은 차후 더 공개될 것으로 보이며 유럽 시장에서는 다음 달부터, 북미를 비롯한 글로벌 시장에서는 올해 말이나 내년 초 이후로 판매가 시작될 것으로 예상된다. 아직 가격 정보 역시 공개되지는 않았고, 국내 역시 출시는 내년까지 기다려봐야 할 것 같다.

자료출처 : 폭스바겐, Motor1, Autoblog, Autobuild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