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시승기

아우디 A6 40TDI 프리미엄 디젤 시승기 With 아우디 판교전시장

by 오토디자이어 2023. 5. 22.
728x90
반응형

수입차 시장에서도 가장 높은 인기를 이어가고 있는 E 세그먼트 세단이자, 국내에 판매되는 아우디 차량 중 단연 가장 인기가 높은 아우디 A6. 현행 8세대 모델로 풀체인지된 이후에도 더 넓어진 공간과 가뿐한 주행감각과 승차감, 아우디가 자랑하는 멋진 조명 시스템 등으로 국내 고객들을 만족시키며 수입차 판매량 상위권을 계속해서 이어나가고 있다.

이번에 시승한 모델은 2023 아우디 A6 40TDI 프리미엄. 예전보다 디젤 수요층이 많이 줄어들기는 했지만, 디젤 엔진의 풍부한 토크감과 장거리 주행 시 특히나 돋보이는 좋은 연비를 선호하는 이들에게는 아직도 충분히 만족스러운 선택지가 될 것이라 생각이 든다. 2023 아우디 A6 40TDI의 매력과 장점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시승을 통해 알아보았다.

첫 번째로 스포티한 감각이 살아있으면서, 깔끔하고 댄디한 디자인이 A6의 매력 포인트. 전면부에 웅장한 존재감을 더해주는 육각형 싱글프레임 그릴과 함께 강한 인상과 역동적인 느낌을 주는 매트릭스 LED 헤드램프S-line 익스테리어 패키지를 적용해 더 스포티한 분위기를 전하는 범퍼 디자인은 큰 호불호 없이 누구나 좋아할 만한 세련된 스타일을 보여준다.

후면 디자인 역시 전면부와 통일감있게 아우디 특유의 엣지있고 직선이 주는 샤프한 인상을 잘 살렸으며, 역시나 아우디 답게 다이내믹 턴 시그널이 적용된 LED 테일램프로 화려한 디테일을 더했다. 이 외에도 리어 램프 좌우를 잇는 트렁크 리드의 크롬 가니시로 와이드하고 안정적인 느낌을 주며, 범퍼 하단에 머플러팁 형태의 크롬 데코로 밋밋하지 않게 포인트를 더했다.

C필러 쿼터글라스까지 시원하고 날렵하게 뻗어나가는 아치형의 측면 윈도우 라인은 A6의 측면 라인을 더 매끄럽고 날렵하게 만들어주며, 여러 세대를 거쳐온 A6에 꾸준하게 적용되어 왔던, A6의 정체성을 상징하는 부분이기도 하다. 여기에 19인치 5-더블 스포크 스타일 휠이 군더더기 없이 깔끔한 스타일을 완성해준다.

인테리어도 익스테리어의 엣지있고 직선적인 디자인 특성을 통일감 있게 구현하고, 수평적 배치로 와이드한 느낌을 전달한다. 특히 센터 디스플레이를 감싸면서 조수석까지 이어지는 패널의 디자인은 육각형 싱글 프레임 그릴을 형상화한 것으로 보인다. 4-스포크 타입 스티어링 휠 역시 수평형으로 안정적인 느낌을 주고, 우드 인레이와 가죽으로 마감한 도어 트림과 크래시패드 상단 부분 등 A6의 차급에 맞게 깔끔한 스타일로 고급감을 높인 모습이다.

센터패시아에는 중간에 고해상도 10.1인치 HD MMI 디스플레이를 장착하고, MMI 터치 리스폰스 시스템을 탑재, 햅틱 반응과 함께 터치로 필요한 기능 제어 및 엔터테인먼트 기능, 내비게이션 사용이 가능하고 무선 안드로이드 오토 & 애플 카플레이를 지원해 기본 인포 시스템 외에도 스마트폰과 연동하여 모바일 내비게이션과 음악 어플, 구글 어시스턴트 기능 등을 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 하단에는 8.6인치 터치 디스플레이를 통해 공조 시스템 제어 및 기타 문자 입력 등 기능 사용이 가능, 상하단으로 넓은 화면을 통해 직관적으로 필요한 기능들을 사용할 수 있었다.

12.3인치 버츄얼 콕핏 플러스 계기판은 취향에 따라 서클형 클러스터로 구성된 클래식 타입을 기본으로, S 성능, 다이내믹 등 원하는 테마로 선택이 가능하며 스티어링 휠의 VIEW 버튼을 눌러 속도와 RPM 외 더 다양한 정보를 넓은 화면으로 확인할 수 있거나, 순정 내비게이션 화면과 연동되어 시선 이동 없이 편하게 경로 확인이 가능한 장점이 있다. 다만 안드로이드 오토의 모바일 내비게이션과 연동은 되지 않는다.

이 외 편의 기능으로 1열 시트에는 열선 및 통풍이 모두 포함되어 있고, 깊이가 그리 깊은 편은 아니지만 1열 암레스트 하단 센터콘솔 박스 내에 스마트폰 무선 충전 패드와 최근 추세에 맞춘 C 타입 USB 충전 포트를 통해 유선으로도 스마트폰 충전 및 데이터 연동, 안드로이드 오토 등 사용이 가능하다. 오버헤드 콘솔에는 터치 방식으로 작동하는 LED 실내등과 이머전시 콜 기능도 포함되어 있다.

실내 앰비언트 라이트는 최대 30가지 원하는 색상 선택이 가능, 도어 트림과 크래시 패드, 센터 콘솔 측면부 등 실내 곳곳에 앰비언트 라이트가 적용되어 야간에 원하는 색상대로 더 고급스러운 분위기 연출도 가능하다.

4,950mm의 전장과 2,924mm의 휠베이스를 통해 2열 공간도 충분히 여유로운 레그룸을 확보, 여유로운 공간을 제공하며 4존 에어컨디셔닝을 적용해 2열에 마련된 터치 패널을 통해 승객이 원하는 온도와 바람 세기, 방향을 설정할 수 있으며, 패널 하단으로 C 타입 USB 충전 포트와 12V 파워아웃렛도 제공한다. 송풍구도 센터콘솔 뒤 뿐만 아니라 B 필러에도 적용되어 더 쾌적한 실내 공간을 만들어준다. 추가로 안전벨트 버클에는 LED 라인을 적용해 야간에도 쉽게 찾아 클립을 꽂을 수 있다.

트렁크 공간도 530리터로 충분히 여유로운 편이며, 2열 시트 폴딩도 지원해 필요에 따라 큰 골프백이나 길이가 긴 물건들을 적재하고, 승객이 같이 탑승할 수도 있다.

시승한 2023 아우디 A6 40TDI 프리미엄에는 직렬 4기통 2.0리터 디젤 터보 엔진이 적용되어 최고출력 204마력, 최대토크 40.8kgf.m을 발휘하고 변속기는 7단 S-Tronic(듀얼클러치) 변속기가 장착된다. 모자람 없는 출력과 꾸준하고 풍부한 토크를 통해 출력에 대한 스트레스 없이 가뿐하고 경쾌한 가속감, 부드럽게 이어지는 고속 주행감을 전달한다.

특히 빠른 변속 속도와 함께 직결감이 좋은 7단 S-Tronic 변속기 만족감이 좋은데, 패들 시프트를 사용해 수동으로 변속해보면 즉각적인 변속 반응을 더 확실하게 체감할 수 있다.

디젤 엔진이기 때문에 가솔린 모델 대비 진동/소음이 불리한 것이 사실이기는 하지만, 아이들링과 가속 시의 약간의 디젤 특유의 소리를 제외하면 진동도 잘 잡혀있어 크게 신경쓰이지는 않을 정도이고, 고속주행 시에도 실내로 유입되는 엔진 소리도 디젤 모델임을 감안하면 정숙성에 꽤 신경을 쓴 티가 난다.

그리고 디젤 모델을 선택하게 만드는 큰 이유이자 만족감을 전해줄 연비 역시, 용인에서 인천 북항으로 이동하는 고속도로와 자동차 전용도로, 일부 도심 구간에서 약간의 정체도 만났지만 19.1km/L의 높은 연비를 보여줬다. 공인 복합 연비는 15.0km/L, 고속도로 연비 17.0km/L로 공인 연비보다도 실 연비가 좀 더 상회하는 모습이고, 시승차를 반납할 때까지 도심 구간까지 복합적으로 주행한 최종 평균 연비도 15km/L 이상을 기록, 아우디 TDI 엔진과 S트로닉 변속기의 효율을 확실하게 보여줬다.

조향감에서는 스티어링 휠의 무게가 가벼운 편이지만 반응 자체는 즉각적인 느낌이고, 도로에서 올라오는 충격들은 충분히 걸러주면서 탄탄함, 안정감을 주는 승차감에 앞서 말한 것처럼 가뿐하게 이어지는 주행 감각이 조화를 이뤄 제법 다이나믹한 감각과 데일리 차량으로 타기에 편안한 감각까지 잘 살아있다.

다만 시승차의 경우 4륜 구동 시스템인 콰트로의 부재가 좀 아쉬운데, 전륜 구동 모델인만큼 가속 시 앞에서 끌려나가는 느낌이 들거나, 급하게 코너를 돌아나갈 때 느낌이 꽤 차이가 있는 편이다. 물론 이는 충분한 사양을 다 갖추면서도 합리적인 가격으로 만날 수 있다는 장점으로 상쇄가 가능하며, 콰트로를 원하는 고객은 40TDI 콰트로 프리미엄을 선택하면 된다.

주행 보조 및 안전 사양으로는 프리센스 360이 적용되어 전방 차량 및 보행자를 감지해 충돌 위험이 운전자에게 경고 및 비상 제동 기능이 포함되어 있고,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과 사이드 어시스트, 교차로 보조 시스템, 안전 하차 경고 시스템, 파크 어시스트 플러스와 3D 화면을 제공하는 360도 카메라도 포함되어 충분한 구성을 제공한다.

2023 아우디 A6 40TDI 프리미엄 시승기는 여기까지. 디젤의 뛰어난 연비와 함께 민첩하고 경쾌한 주행 감각, MMI 인포테인먼트 시스템과 버추얼 콧픽 플러스를 포함한 풍부한 편의사양을 제공하기 때문에 장거리 주행이 많아 연비 좋고 넓은 공간에 편한 수입 세단을 찾는 고객들이라면 만족스러운 선택이 될 것같다.

조금 더 합리적인 가격으로 만나길 원한다면 40TDI 기본 모델을, 아우디의 자랑인 콰트로 시스템까지 함께 챙기고 싶다면 40TDI 콰트로 프리미엄 모델도 선택이 가능하니 참고.

 

글, 사진 : 오토디자이어

시승차량 제공 : 아우디 판교전시장

아우디 신차 견적, 시승 상담 및 구매 문의는 아우디 판교전시장 박재언 주임에게.

다양한 구매 혜택 및 프로모션과 함께 아우디 구매를 원한다면 빠르게 연락해보시기를 바란다.

* 문의 시 오토디자이어 블로그 보고 연락주셨다고 하시면 더 빠르고 친절한 안내 가능합니다. :)

* 본 시승기는 아우디 판교전시장의 시승 차량 지원을 통해 작성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