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에서 4월 8일 준대형 세단 K8에 새로운 1.6 터보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을 적용한 'K8 하이브리드'를 출시했다. 이를 통해 K8은 지난달 출시한 2.5 가솔린, 3.5 가솔린, 3.5 LPI에 이어 1.6 터보 하이브리드까지 총 4개의 엔진 모델로 운영된다.
K8 하이브리드에는 쏘렌토 하이브리드에 먼저 적용했던 것과 같이, 최고출력 180마력, 최대토크 27.0kgf.m의 1.6 터보 하이브리드 엔진과 최고출력 44.2kW, 최대토크 264Nm의 구동 모터, 6단 자동 변속기가 적용되며, 공식 제원 상으로 공개하지는 않았으나 시스템 합산 출력/토크 역시 쏘렌토 하이브리드와 동일한 최고출력 230마력, 최대토크 35.7kgf.m을 발휘하는 것으로 보인다.
이전 K7의 2.4 하이브리드 엔진과 비교하면 엔진 출력은 13%, 토크는 29%가 더 향상되었으며, 구동 모터의 효율을 더 높이고 12V 보조배터리 통합형 고전압 배터리를 적용해 차의 중량도 줄여 복합연비 18.0km/L(17인치 휠 기준)를 달성, K7 하이브리드의 16.2km/L 대비 약 11% 더 높아진 복합 연비를 발휘한다.
가솔린/LPi 모델과 외관에서 크게 차이는 없지만 후면의 하이브리드 전용 HEV 엠블럼과 하이브리드 전용 17인치 전면 가공 휠이 적용되고, 18인치 전면 가공 휠은 가솔린 모델과 동일한 것으로 적용된다. 실내 역시 인테리어 컬러 추가 같은 하이브리드 전용 사양은 별도로 추가되지는 않았으며, 대신 하이브리드 특화 클러스터 그래픽과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내 하이브리드 전용 컨텐츠가 적용되었다.
트림별 사양 구성, 안전사양에 있어서도 가솔린 모델과 구성은 큰 차이가 없으며 안전 사양으로 고속도로 주행 보조 2, 전방 충돌방지 보조,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지능형 속도 제한 보조 등이 적용된다. 단 하이브리드에 프레스티지 트림은 운영되지 않는다.
기아 K8 하이브리드의 트림별 판매 가격은 노블레스 라이트 3,698만 원 / 노블레스 3,929만 원 / 시그니처 4,387만 원부터. (개별소비세 3.5% 및 하이브리드 세제 혜택 적용 기준) 이 외에 저공해자동차 제2종으로 분류되어 공영주차장 및 전국 공항 주차장 요금 50% 감면, 남산 1,3호 터널 혼잡통행료 면제 등의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전동화 모델, 친환경 모델에 대한 고객들의 니즈가 크게 늘어난 만큼, 앞으로 K8의 엔진별 판매 비중에서 하이브리드의 비중이 엄청 커질 것으로 보인다.
보도자료 제공 : 기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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