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신차, 기타소식

쉐보레 올뉴 크루즈 디젤 출시, 침체된 분위기 끌어올릴 수 있을까?

by 오토디자이어 2017. 11. 2.
728x90
반응형

올뉴 크루즈 디젤! 회생의 기회?

한국지엠에 올 초 새롭게 풀 체인지 된 올뉴 크루즈 1.4 터보 가솔린 모델에 이어 예고했던대로 1.6 디젤 모델도 드디어 출시를 했다. 새로운 올뉴 크루즈 디젤은 일단 1.6 디젤 엔진과 GEN3 6단 자동 변속기가 적용이 되었으며 11월 1일 미디어 행사와 함께 출시, 사전계약은 11월 6일부터 진행할 예정이라고 한다. 


 

일단 외관 스타일은 가솔린 모델과 차이는 전혀 없는 것으로 보이고 뒤 테일램프 상단에 부착된 터보디젤의 약자로 추정되는 'TD' 로고로 디젤 모델임을 드러내고 있다. 일단 가장 핵심인 크루즈의 디젤 엔진인 재작년 출시했던 트랙스 디젤과 같은 1.6 CDTi 엔진으로 최고출력 134마력, 최대토크 32.6kg.m으로 파워 역시 거의 동일하다. 변속기는 역시 기존에 사용하고 있고, 궁합이 나쁘지 않아 GEN3 변속기를 적용한 것으로 보이며 일단 출력 측면에서는 경쟁모델인 아반떼에 비해 최고출력은 살짝 낮지만, 더 높은 토크 그리고 약간이지만 더 가벼운 무게를 가진 만큼 가속 성능에 있어서 만큼은 답답함 없이 시원하게 잘 뻗어 나갈 것으로 보인다. 



다만 연비에서는 아쉬운 측면이 좀 남는다. 올뉴 크루즈 1.6 디젤의 공인 복합 연비는 16.0km/l전 모델 기본 stop&start 기능도 적용이 되면서 가솔린 모델보다는 당연히, 그리고 최대한 더 좋은 연비를 내기 위해 노력한 것으로 보이지만 리터 당 17km 이상의 연비를 보여주는 경쟁 모델들에 비해서는 열세인 상황, 아무래도 듀얼 클러치 미션을 사용하는 다른 차와 달리 토크 컨버터 방식 미션이 영향인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쉐보레 차량들의 경우 공인 복합 연비보다 실제 연비가 더 높게 나오는 경우가 많고 같은 파워트레인의 트랙스 디젤 역시 고속 주행에서 23km/l 이상의 연비를 발휘하는 만큼 판단은 실 주행 연비로 해야될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 올뉴 크루즈에 대해 소비자들이 지적했던 사항들도 개선이 이뤄졌다. 기존 모델에 적용이 되지 않아 아쉬움이 많았던 뒷좌석 에어덕트가 추가 되었고, 2열 열선 시트도 신규로 추가해 뒷좌석 승객도 여름에는 더 시원하게, 겨울에는 따뜻하게 지낼 수 있게 되었다. 이런 개선하는 노력은 긍정적으로 다가온다. 


마냥 낙관적이지 못한 이유는..

쉐보레가 자랑하고 지난 올뉴 크루즈를 시승하면서 인정했던 Ride&Handling, 짱짱한 바디와 R-EPS, 잘 셋팅된 서스펜션이 전해줄 주행 성능은 디젤 모델에도 그대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다만 이 디젤 모델이 침체된 크루즈의 판매량, 한국GM 그리고 군산 공장의 분위기를 올려줄지는 마냥 낙관적이지는 않다. 일단 초기 가격 이슈로 200만 원 가까이 가격을 인하해야만 했고 그럼에도 소비자들의  호응을 얻지 못해 가솔린 모델이 부진을 면치 못한 상황에서 가격이 당연히 더 오를 수 밖에 없는 디젤 모델은 더 어떻게 될 지 장담할 수 없어 보인다. 정식 가격은 6일 사전계약과 함께 오픈한다고는 하지만 아무리 합리적인 선으로 책정한다고 하더라도 가솔린 모델보다는 비쌀 수 밖에 없다.  기름값이 큰 폭으로 폭등하지 않고 어느 정도 선을 유지하고 있어 최근 디젤 모델들이 전체적으로 약세인 것도 무시할 수 없으며 또한 커진 차체에 비해 부족한 실내 수납공간이나 마감품질, 편의사양 선택권에서도 열세인 부분이 올뉴 크루즈를 여전히 안타깝게 만드는 부분이기도 하다. 



하지만 판단은 단정할 수 없는 일이다. 뛰어난 수준을 발휘해줄 거라 기대하는 올뉴 크루즈 디젤의 뛰어난 연비와 이미 앞선 가솔린 모델 시승에서 인정한 부분인 주행 감각, 약간이나마 소비자 취향을 위해 더 개선한 노력들이 크루즈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을 더 불러 일으키고 침체 된 크루즈의 판매량을 좀 더 올려줄 가능성은 여전히 남아있기도 하다. 


국내 준중형 세단 소비자들의 판단은 어떻게 될 지, 기다려보면 된다. 


보도자료, 사진제공 : 한국지엠


2017/05/26 - [자동차 공부/시승기] - 쉐보레 올 뉴 크루즈 VS 현대 아반떼 비교 시승 : 기본기로 겨루자!

2017/05/02 - [자동차 공부/시승기] - 쉐보레 올 뉴 크루즈 시승기 : Good Driving Feeling


반응형

댓글